인기 기자
통일부, 북 수해에 "인도적 협력 방안 마련"
함경남도 일대 폭우로 큰 피해, "수해 상황 정보 공유 없어"
2021-08-09 11:27:05 2021-08-09 14:58:23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통일부는 최근 북한 함경남도 일대를 중심으로 발생한 수해와 관련해 "북한의 피해 상황, 국제사회의 대응 등을 보면서 수해에 따른 북한 주민의 인도적 상황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협력 방안을 마련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북한의 홍수 피해에 대한 정부의 인도적 지원 의사와 방식을 묻는 질문에 "남북 간 인도적 협력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별개로 지속 추진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북한의 지원 방식에 대해 "정부는 이전에도 북한 지역의 수해 등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 남북 당국 및 민간 차원에서 또는 국제기구를 통해 인도적 협력을 추진해 왔다"며 "이번에도 당국과 민간, 국제기구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북한의 피해 상황과 지원 수요 등을 파악하는 한편, 남북 간 그리고 국제사회와의 협의 등을 거쳐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남북 간 통신연락선을 통한 북한의 수해 상황에 대한 정보 공유는 아직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대변인은 "정부는 남북 간 복원된 통신선을 통해 호우·태풍 등 기상정보, 재해·재난 정보의 교환을 모색하는 등 남북한 주민의 삶과 직결된 분야에서 소통과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며 "이러한 방향에서 협력 방안 등을 검토해 오고 있으나, 현재까지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한의 이번 수해 상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 사실은 없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 1일부터 이어진 폭우로 함경남도 일대 제방이 무너지면서 주민들이 긴급 대피하고 주택, 농경지가 침수되는 등 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이 지역에 재정과 자재지원 등 피해복구지원을 직접 긴급 지시했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현안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