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증권사 운명의 달)신사업 인허가 차질 불가피…반시장 규제에 증권사 울상
당국, 기관경고 이상 중징계 예고…사모펀드 못팔고 마이데이터 진출 불가
2021-03-03 04:00:00 2021-03-03 04:00:00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사모펀드 판매사에 대한 기관 제재가 확정될 경우 증권사들의 신사업 인허가 절차도 차질을 빚게 된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오는 4일 제재심의위원회를 열고 옵티머스펀드 판매사인 NH투자증권과 수탁은행 업무를 맡은 KEB하나은행에 대한 제재를 논의한다.
 
금융회사에 대한 제재조치는 △등록·인가 취소 △영업정지 △시정명령 △기관경고(문책·주의적) △기관주의 등 5단계로 구분된다. 만약 NH투자증권이 기관경고 이상인 중징계로 확정되면 향후 1년간 금융당국 인허가가 필요한 신사업 분야에 진출할 수 없어진다.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을 비롯해 대체투자 등 IB와 자기자본투자(PI), 디지털 전환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
 
라임사태와 관련한 금융당국의 제재도 최종 결정을 앞두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이달 중 정례회의를 열고 라임 펀드를 판매한 신한금융투자, KB증권, 대신증권에 대한 과태료 부과와 기관·CEO 제재에 대한 최종 징계 수위를 논의할 방침이다.
 
앞서 금감원은 신한금융투자와 KB증권, 대신증권에 대해 과태료 부과와 함께 신한금융투자와 KB증권에 대해서는 일부 영업정지 제재를 내렸다. 라임 펀드를 1조원 이상 판매한 대신증권 서울 반포WM센터에 대해서는 폐쇄를 건의한 상태다.
 
만약 금융위가 금감원 건의대로 징계를 확정한다면 프라임브로커리지서비스(PBS) 등 증권사의 IB영역과 신사업도 정체될 수밖에 없다. 특히 신한금융투자의 경우 초대형 IB로 가는 길이 막히게 되고, KB증권과 대신증권, NH투자증권 또한 마이데이터 등 신사업 선점경쟁에서 도태될 수 있다.
 
실제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의 경우 지난해 DLF 사태로 6개월 사모펀드 신규판매 업무 일부 영업정지 조치를 받아 사모펀드 판매를 일부 중단한 바 있으며 삼성카드의 경우 대주주 적격성 문제로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 허가심사가 보류된 바 있다.
 
증권사의 경우 PBS가 위축되면서 한국형 헤지펀드가 쪼그라든 상태다. 삼성증권·미래에셋대우·KB증권·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신한금융투자 등 PBS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증권사 6곳의 수탁고(설정원본액)는 작년 10월말 기준 31조1795억원으로 전년대비 9.3% 줄었고, 라임판매사인 신한금융투자와 대신증권의 작년 말 사모펀드 판매규모는 각각 43조6111억원, 5조8554억으로 1년 전보다 0.45%, 4.42% 감소했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사모펀드 사태로 헤지펀드 시장이 어수선해지면서 신규 펀드 설정에도 영향이 있었다"면서 "만약 기관 중징계가 확정되면, 신사업에서는 손발이 묶이기 때문에 마이데이터 허가라거나 미래 전략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차질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백아란기자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