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성욱

유동성위기 수출기업에 마중물, 하반기 특별보증 2000억 푼다

정세균 총리 주재 2차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 개최

2020-06-10 17:38

조회수 : 2,40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성욱 기자] 정부가 유동성 위기를 겪는 수출기업에 2000억원 규모의 특별보증을 지원한다. 또 하반기에는 수출기업 대상의 무역금융 134조원도 풀기로 했다.
 
정부는 1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2차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를 열고 ‘지역·현장에 기반한 수출활력 제고 방안’을 논의, 확정했다.
 
이번 방안에는 지역 수출현장에서 요구하는 7대 핵심지원 대책이 담겼다. 먼저 정부는 일시적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국내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긴급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규모는 총 2000억원 규모다. 한국무역보험공사가 1000억원을,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은 각각 500억원을 지원한다. 이 후 수요와 운영결과를 고려한 단계적 확대도 검토한다.
 
보증지원은 기업 1곳당 최대 8억원까지다. 기업이 보증을 요청하면 신보와 기보가 심사해 최대 5억원을 보증하고 무보가 간편 심사 후 추가 3억원을 보증하는 식이다.
 
올 하반기 중 134조원 규모 무역금융도 무보와 수출입은행, 신보·기보 등 6개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공급한다.
 
3차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지역수출기업 대상 만기연장, 보험·보증료 감면,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등 총 7171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지난달 28일 제5차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발표했던 저신용 중소·중견 자동차 부품사에 대한 5000억원 규모의 상생특별보증도 11일 협약에 들어간다.
 
K-방역·K-홈코노미·K-디지털 등 3대 포스트 코로나 유망품목에 대한 온·오프라인 마케팅도 강화한다.
 
하반기 이후 예상되는 해외 경기회복 프로젝트를 새로운 수출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범정부 드림팀'을 구성한다.
 
항공·해운 등 긴급 화물운송 지원과 물류부담 경감, 출입국 신속통로 확산으로 기업의 수출기회 확보도 지원한다.
 
이 밖에 '한·중 신속통로' 모델로 기업인 출입국 애로도 해소할 방침이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월 20일 오후 서울 삼성동 트레이드타워 5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1차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성욱 기자 sajikoku@etomato.com
  • 정성욱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