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승근

해수부, 12월 어식백세 수산물 '방어·붉은대게' 선정

2016-11-30 11:00

조회수 : 1,33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해양수산부는 겨울철 대표생선 방어와 겨울철 별미 붉은대게를 12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선정, 발표했다.
 
방어는 경골어류 농어목 전갱이과에 속하는 온대성 어류로 몸은 긴 네모뿔 형이다. 몸의 등 쪽은 청색이고 배 쪽은 은백색이며, 주둥이에서 꼬리지느러미까지 세로로 옅은 황색 띠가 그어져 있다.
 
방어는 다른 생선에 비해 단백질의 함량이 높고 지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디(D)와 나이아신이 특히 많다. 무기질 중에는 칼슘, 인, 철, 나트륨, 칼륨 등이 함유돼 있다. 디에이치에이(DHA)와 이피에이(EPA), 타우린 등이 특히 많아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혈전, 뇌졸중 등 순환기계 질환의 예방에 좋다.
 
붉은대게는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발육기 어린이에게 아주 훌륭한 식품이다. 특히, 지방함량이 적어 맛이 담백하고 소화도 잘 돼 회복기 환자에게도 매우 좋다. 또한, 알코올의 해독작용이 있기 때문에 술안주로도 좋으며 내장기능을 원활하게 해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껍질에는 키틴이 함유돼 있어 체내 지방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방어, 붉은대게는 12월 한 달 동안 수산물 전문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에서 시중가격보다 1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최승근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