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종호

보험사, 부동산 대출 리스크 관리 강화 나선다

주택 가격 변동에 집중…신규 PF 리스크 관리 강화

2016-11-06 09:00

조회수 : 2,83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종호기자] 보험사들이 부동산 가격 변동성에 대한 리스크가 커지고 정부의 부동산 대출 관리 강화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부동산 대출 리스크 관리에 나섰다. 보험사들은 대출의 담보가 되는 주택 가격 변동성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한편, 신규 프로젝트파인낸싱(PF)대출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사들은 부동산 대출 리스크 관리를 위해 가격 변동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의 주택가격을 집중 모니터링 하는 등 부동산 대출의 리스크 관리에 적극 나서고 있다.
 
보험사는 부동산 가격 변동성 리스크가 부각되면서 가격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인천과 충북 지역을 유의지역으로 설정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이 밖에 지방 주택경기 침체 등에 대비해 지역별 가격지수를 모니터링하고 자체 감정 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담보물의 가격뿐 아니라 대출자의 소득요건도 강화하고 상환능력이 의심되는 고객은 대출 제한을 고려하고 있다.
 
보험사 관계자는 "그동안 가계의 부동산 담보대출과 부동산 PF 대출은 보험사의 중요한 자산운용 방법이었다"며 "정부의 규제는 물론 보험사의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도 부동산 대출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보험사의 부동산 담보대출 규모는 지난해 말 40조2013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53조2206억원으로 13조193억원 증가했다. 특히 생명보험사는 20조1263억원에서 30조9946억원으로 무려 10조8683억원 늘었으며 같은기간 손해보험사는 20조750억원에서  22조2260억원으로 2조1510억원 증가했다.
 
이런 증가세는 최근 정부가 은행권의 가계대출 심사를 강화화면서 풍선효과로 소비자들이 보험사 부동산 대출을 늘리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가 보험사에도 은행 수준의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적용하기로 하면서 보험사들은 가이드라인 시행 전부터 관리에 나서고 있다. 정부는 보험사의 분할상환 대출 비중을 현재 40%에서 내년부터는 45%로 상향시키기로 했다.
 
가계대출뿐 아니라 PF 대출에 대한 리스크도 강화하고 있다. PF대출은 사업장의 미래 현금흐름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금융기법이다. 보험사는 신규 PF의 사업성 평가 기준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기본 가닥을 잡고 있다. 특히 신규 아파트의 경우 전체 물량에서 실수요가 높은 84㎡의 이하 비중을 평가 기준으로 삼기로 했으며 시공사의 등급 평가 기준도 강화하고 있다.
 
특히 금융당국이 금융권의 PF대출 현황 점검의 첫 번째 타깃으로 보험권을 선택한 만큼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정부는 주택공급 관리 측면에서 사전 공급관리 강화 방안의 하나로 PF대출 심사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현재 금융권 전체 PF대출 잔액은 50조원 가량인데, 이 중 보험권 잔액이 13조원이다. 문제는 이 13조원 중 5조원 가량이 최근 1년 반 새 늘었고 같은 기간 전체 금융권 PF대출 증가분의 71%를 차지하고 있다.
 
이종호 기자 sun1265@etomato.com
  • 이종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