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최순실 게이트' 박 대통령 사과에 야3당 "국민 우롱한 회견"

2016-10-25 18:25

조회수 : 3,57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기자] 최순실씨의 이른바 ‘국정농단’, ‘비선실세’ 의혹을 두고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내놓은 사과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야3당은 “현실인식이 결여된, 국민을 우롱한 회견”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최씨는 지난 대선 때 연설이나 홍보 등의 분야에서 개인적인 의견이나 소감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했다”며 “취임 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은 일부 자료들에 대해 의견을 물은 적이 있으나 청와대 보좌체계가 완비된 후에는 그만뒀다”고 해명했다. 최씨로부터 받은 ‘도움’에 대해 박 대통령은 “조금 더 꼼꼼하게 챙겨보고자 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한 일”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일방적인 변명과 부실한 해명으로 일관했으며 하늘같은 의혹을 손바닥만도 못한 변명으로 가리려고 했다”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진심어린 사과와 진상규명·수사 의지가 없었다고 지적한 윤 대변인은 “이런 일방적인 해명과 형식적인 사과로는 어떤 국민도 납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최씨와의 관계를 두고 ‘개인적 관계’라며 국민들에게 이해를 구한데 대해서는 “비선실세의 국정 농단을 개인적 관계라며 이해해달라는 것이 대통령이 할 말인가”라며 날을 세웠다.
 
박 대통령이 ‘청와대 보좌체계가 완비된 이후에는 개인적 자문을 그만뒀다’고 말한데 대해서도 윤 대변인은 “보도를 통해 유출이 확인된 자료들은 그렇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며 수사를 통한 진상규명 필요성을 밝혔다.
 
최씨에 대한 즉각적인 신병확보와 검찰수사를 요구한 윤 대변인은 “검찰이 수사의지를 보이지 않으면 다음단계로 넘어갈 것”이라는 말로 특검과 국정조사 등에 나설 수 있음을 언급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개인적으로 의견을 묻는 게 문제가 아니라, 청와대 공식문건이 유출된 것이 문제”라며 “국무회의와 지자체 업무보고 자료에 대해서도 모르쇠로 넘어간 것도 문제”라는 말로 박 대통령의 안일한 현실인식을 비판했다.
 
손 대변인은 “대통령이 최씨에게 청와대 문건을 유출한 것은 2014년 ‘정윤회 사건’ 당시 대통령 스스로 밝힌 것처럼,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국기문란이며 일벌백계의 대상”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인터넷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탄핵’, ‘박근혜 탄핵’ 등이 오르내리고 있음을 언급하며 “국민둘은 자신들이 땀과 피로 일군 성과가 짓밟히는 ‘국치’를 인내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씨를 포함한 관련자들의 국내 소환·구속수사와 우병우 민정수석과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의 엄중문책, 청와대 비서실 총사퇴를 요구한 심 대표는 “박 대통령이 이러한 요구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전국민적인 퇴진요구에 직면할 것이며 검찰청 포토라인에 선 대통령을 지켜봐야하는 상황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민들이 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 내 TV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최순실 게이트' 관련 대국민 사과 발표를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