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용준

https://www.facebook.com/yjuns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숙명여대 주변 교육·문화·주거 결합공간으로

지구단위계획 변경(재정비) 결정(안) 통과

2016-02-25 09:56

조회수 : 6,20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숙명여대 주변 지역이 주민 의견과 현실 여건을 반영해 교육, 문화, 주거를 결합한 공간으로 재정비가 이뤄진다.
 
시는 지난 24일 제2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어 용산구 청파동3가 107 일대(8만480㎡) ‘숙명여대 주변 지구단위계획 변경(재정비) 결정(안)’을 수정가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숙명여대주변 지구단위계획구역은 숙명여대 주변 지역의 노후환경 정비, 지역적 이미지 제고, 지역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8년 지구단위계획을 처음 수립했다.
 
하지만, 과도한 획지계획과 특별계획구역 지정 등으로 인해 계획 실현성이 저조함에 따라 주민 의견 및 현실 여건 등을 반영한 재정비를 추진하게 됐다.
 
2008년 당시 숙대입구 진입도로 주변의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획지계획 39곳과 특별계획구역 1곳을 지정했으나, 공동개발에 따른 건축제한으로 인해 획지 및 특별계획구역 해제 요구가 제기됐다.
 
이번 재정비 주요내용은 ▲획지계획(39곳) 전면 해제 및 특별계획구역 해제 ▲최소개발규모(90㎡) 폐지 ▲구역별 건축물 권장용도 차등 적용 ▲보행환경 개선 및 휴식 공간을 위한 전면공지 계획 등이다.
 
특히, 주민들의 의견을 고려해 특별계획구역 해제와 동시에 현 필지규모로 신축할 수 있도록 최소개발규모를 폐지하고 공동개발(지정)을 최소화해 건축행위가 용이하도록 건축여건을 개선했다.
 
또한, 캠퍼스타운이라는 장소적 정체성을 부여하기 위해 구역별로 건축물의 권장용도를 차등 적용했으며, 이면부에는 도시형생활주택을 권장용도로 대학생들의 주거공간을 확보토록 계획했다.
 
이번 재정비로 숙명여대 주변은 산학연구기반공간, 예술·문화·창작공간, 학생 주거공간으로 나뉘어 지역맞춤형 주거지 개선이 이뤄지며, 보행 및 휴식공간을 확보해 대학가 활성화가 기대된다.
 
숙명여대 접근로인 청파로 45·47길 주변에는 문화예술 창작공간이 조성되도록 유도한다.
 
대학과 가장 인접한 구역에는 권장용도로 직업훈련소와 연구소를 지정해 산학연구기반 공간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청파동 2·3가는 고령층 인구 증가로 노인복지시설을 확충하고 주민 의견에 따라 주차장 설치도 권장된다.
 
시 관계자는 “숙명여대 주변의 자유로운 주택개량 활성화로 노후한 주거환경이 개선되고, 대학과 지역의 상생을 통해 교육·문화·주거가 결합한 소통의 장소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숙명여대 주변 지구단위계획의 미래상 및 기본 방향.사진/서울시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