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성은

kse5865@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물가인상 주범은?

2024-03-28 18:03

조회수 : 28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성은 기자] 정부가 물가인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 관계자들은 틈날 때마다 물가 안정 의지를 피력하고 있죠.
 
윤 대통령은 "전 부처가 경각심을 갖고 물가 2%대 조기 안착을 통해 국민 민생이 안정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도 하나로마트 양재점을 찾아 "농산물 물가 안정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생산과 소비가 실현될 수 있도록 모든 경제주체가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실제로 물가는 많이 올랐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지난달 전체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3.1% 상승했습니다. 세부적인 증가율은 신선과실 41.2%, 신선채소 12.3%, 식품 5.4%에 달합니다. 식생활 관련 물가 오름세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식품기업과 대형 유통업체를 소집하고, 외식사업장을 찾아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는 정부가 맥을 잘못 짚고 있다는 목소리가 들립니다. 정부가 매번 때리는 식품·외식업계가 아닌 물가를 끌어올리는 주범은 따로 있다는 것입니다.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사과를 구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먼저 외식업계는 배달앱의 폭리를 말하고 있습니다. 한 치킨업체 관계자는 "치킨 가격에서 배달앱 수수료가 차지하는 실질 비중은 20~30%"라며 "점주들이 치킨을 팔아 배달앱에 받친다고 보면 된다"고 털어놨습니다.
 
또 다른 외식업계 관계자는 주류 가격과 관련해 중간 유통망의 문제를 언급했습니다. 주류업체들의 가격 인하에도 식당과 술집에서 판매하는 주류 가격이 떨어지지 않는 이유가 중간 유통망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 관계자는 "술집에서 재료와 인건비 상승분을 술값에 반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중간 유통망들이 취하는 이익이 크다"면서 "점주들도 이를 함부로 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가격이 끝없이 치솟은 과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근본적인 원인은 작황 부진에 따른 생산량 감소에 있습니다. 다만 생산지에서 소비자한테 닿기까지 중간 유통 구조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부는 농축산물 물가 안정을 위해 1500억원의 자금을 긴급 투입했는데요. 이 중 할인 지원액이 450억원입니다. 일부 대형 혹은 중소형 마트에 적용될 뿐 전통시장까지 파급력이 미치지 않고 있다는 게 업계 중론입니다. 농산물 소매가격이 떨어졌다 해도 일부 품목의 도매가격이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어 일시적인 할인에 그친다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기회에 플랫폼 업체의 이익 구조 개선과 유통망 모니터링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이어지는 고물가에 국민들의 삶은 팍팍해지고 있습니다. 어서 체감 가능한 장기적인 물가 안정 대책이 나오길 바랍니다.
 
김성은 기자 kse5865@etomato.com
  • 김성은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