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지은

jieunee@etomato.com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기사를 작성하겠습니다
구글! 4만4000원 돌려줘

2022-05-19 17:51

조회수 : 3,84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지난 12일 새벽 카카오톡으로 '이상거래가 탐지되어 카카오페이 계정이 정지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왔습니다. 바로 확인해 보니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엔씨소프트 관련 결제로 2만2000원이 2번 결제됐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 보니, 11일 저녁부터 결제시도를 했으나 실패한 후 자정을 지나 2건의 결제에 성공한 것이었습니다. 결제 품목은 리니지M에서 사용되는 현금성 재화인 다이아였습니다.
 
카카오페이에 연락을 하니 구글에 문의를 해야 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결제 자체가 애플리케이션(앱) 마켓인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결제된 것이기 때문에 환불 등 조치는 구글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 이유였습니다. 
 
(사진=뉴스토마토)
 
이날 오후 구글 고객센터에 접수를 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 고객센터를 클릭, 구글에 문의를 누른 후 접수를 시작했습니다. 어떤 도움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게임무단결제'를 기입한 후, 승인되지 않은 청구를 선택 후 전화받기를 선택하니 잠시 후 고객센터에서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고객센터에서는 '본인이 결제한 것이 아니냐' '주변 가족 중 결제한 사람이 없는 것이 확실한가' 등을 질문했고, '아니다'라고 답변하자 자체 심사 후 환불 여부를 결정할 것이며, 이메일이나 전화로 결과를 통보한다고 전했습니다. 내 구글 계정이 해킹당한 것이냐고 물었지만, 구글 시스템의 문제라기보다는 개인정보 유출 등에 의한 도용일 가능성이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구글은 이런 결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단계 인증 설정을 권장했습니다. 2단계 인증을 설정하면 계정에 로그인할 때마다 스마트폰으로 전송되는 인증 코드를 입력해야 하는데, 누군가 내 비밀번호를 알아도 계정에 로그인할 수 없게 됩니다. 계정 주인이 직접 소유한 기기를 통해 인증해야만 접속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제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자동 결제를 해지하거나 통신사 소액결제 자체 한도를 낮추는 것도 방법입니다. 
 
며칠 후 구글에서 소액결제가 취소됐다는 알림을 받았습니다. 구글은 자사 정책대로 환불을 진행하고 있지만, 어떠한 기준으로 환불이 결정되는지 왜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등에 대해서는 언급을 안 하고 있습니다. 자사에 입점한 유료 앱 자체 구매와 앱 안에서 이뤄지는 아이템 구매 등 결제 작업을 전담하기 때문에 환불 절차도 수행하고 있지만, 모든 것이 내부 정책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어 깜깜이 환불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죠. 누구는 환불을 받고, 누구는 받지 못하고, 왜 환불을 받지 못하는지 소비자들은 알 길이 없습니다. 내 의지와 상관없이 결제가 진행되고, 환불도 구글의 결정 하에서만 진행되는데, 글로벌 기업으로서 소비자 민원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이지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기사를 작성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