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북악산 6일 전면개방 "54년만에 국민 품으로"

청와대 "문 대통령 대선 공약, 국민과의 약속 지켜"

2022-04-05 18:13

조회수 : 2,78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서울 북악산 남측 탐방로를 통해 산행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1968년 이른바 '김신조 사건' 이후 접근이 제한됐던 북악산 전 지역이 오는 6일 개방된다. 북악산 전체가 54년 만에 국민들 품으로 돌아간다.
 
5일 청와대는 청와대 뒤편 북악산 남측면을 6일부터 개방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2020년 11월1일 북악산 북측면의 1단계 개방이 이뤄진 지 1년 6개월 만"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서대문구 안산에서 출발해 인왕산~부암동~북악산 북측면~한양도성 성곽~북악산 남측면~삼청동 구간으로 이어지는 산행이 가능해졌다. 북악산 남측 탐방로와 성곽을 연결하는 청운대쉼터, 숙정문과 삼청공원에 각각 출입문을 신설했고, 시민 편의를 높일 3대 거점쉼터인 촛대바위쉼터와 청운3R전망대, 계곡쉼터를 비롯해 삼청화장실도 조성했다.
 
북악산 내 문화유산인 만세동방 약수터는 주변 자연석 등을 활용해 정비했다. '김신조 사건' 이후 북악산 성곽 북측에 자리 잡았던 철책도 북악산 전면 개방에 맞춰 54년 만에 철거됐다. 2.28km 철책을 걷어내고, '근현대사 기억하기 유산'으로 189m 구간을 남겨 놓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대선 공약으로 "북악산, 인왕산을 전면 개방해 시민들에게 돌려주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에 따라 2018년 5월 인왕산은 불필요한 경계시설을 철거하고 시민 편의시설 확충, 성곽 붕괴지역 복원, 인왕산 옛길 및 탐방로 복원 등 재정비를 거쳐 전면 개방했다. 이어 2020년 11월 북악산 북측면 개방에 이어 이날에는 남측면까지 시민들에게 개방했다. 청와대는 "북악산 개방 면적은 여의도공원 4.7배(110만㎡)에 해당하고, 탐방로 길이만 해도 무려 5.2㎞에 이른다"고 전했다.
 
북악산 지역 단계별 개방 개념도. (사진=청와대)
 
한편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이날 오후 식목일을 맞아 참모들과 함께 청와대 녹지원에서 기념식수를 진행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모감주나무는 열매가 단단해 약재로 쓰이고 염주를 만들기도 해 '염주나무'라고도 불리며, 꽃이 피는 게 늦어 6~7월에 황금색 꽃이 피고, 열매는 가을에 복주머니 모양으로 열리는데 풍요와 부를 상징한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기념식수목은 제19대 대통령의 숫자와 같이 19년이 된 모감주나무이며, 기념식수 장소인 녹지원은 청와대의 주요 행사공간이자,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여민1관과 접한 소통공간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