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승진

"일본 역사 왜곡하고 사죄 안 해"

3·1운동 103주년 민족자주대회 열려

2022-03-01 13:33

조회수 : 2,80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전국민중행동,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양대 노총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삼일절을 맞아 일본의 식민지배 역사 왜곡을 규탄하고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을 촉구했다.
 
단체들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주한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인근에서 '3·1운동 103주년 기념 민족자주대회'를 열고 일본의 만행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가 군함도에 이어 조선인 강제동원 현장이었던 ‘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록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식민지 통치역사를 왜곡하고 미화하는 짓이라는 것이다.
 
김영환 강제동원 공동행동 정책위원장은 “강제동원의 역사를 제대로 써야 동아시아 평화 실현이 가능하다”며 "유네스코 등재를 단순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과 일본의 탄압 역사가 제대로 기록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일본 내에도 사도광산의 역사를 제대로 기록하려 노력하는 시민들과 지식인이 있다”며 “이들과 연대해 역사 왜곡을 막을 것”이라고 했다.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장은 "지금 우리나라에 제2의, 제3의 이완용이 얼마나 많은가, 일본은 그들을 믿고 과거사를 청산하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3·1정신을 이어받아 우리가 뭘 해야 하는지 다짐해야 한다”며 “순국선열들이 바라는 꿈은 한반도에서 제국주의 세력을 몰아내고 남북이 함께 사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보수단체들에 의해 집회 위치가 밀려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시위’도 역사 왜곡의 일환이라고 꼬집었다. 보수단체들이 나서 ‘위안부 피해자는 없다, 사기 집단이다’ 등의 말을 하며 수요시위를 방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이들은 어느 날 갑자기 등장한 단체들이 아니다”라며 “그간 경제·사회적 약자를 조롱하고, 이념 갈등, 세대 갈등 등 분열을 조성해온 세력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 최장기 집회 수요시위를 지켜내고 일본 정부가 세계 역사에 어떻게 기록될지 똑바로 지켜보고 행동하는 것이 3.1 항쟁의 정신을 계승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단체는 일본 정부를 향해 △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 △일본 내 조선학교 차별 반대 등도 요구했다.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소녀상에서 열린 3.1운동 103주년 민족자주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조승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