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문장원

김재원 "여 언중법 협의체, 추석 전 처리 조건이면 받을 수 없어"

라디오서 '개인 의견'으로 밝혀…"전략에 말려들 필요 없어"

2021-08-31 09:38

조회수 : 4,97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문장원 기자]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이 더불어민주당이 제시한 언론중재법 개정안 합의 처리를 위한 협의체 구성과 관련해 "추석 전 처리라는 전제조건이라면 받을 수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31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시한을 못 박아놓으면 사실 협의체라고 해놓고 내용을 여당 마음대로 끌고 갈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민주당과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밤늦게까지 언론중재법 처리를 회동을 이어갔지만,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은 여야가 함께 구체적인 법안 조문에 대한 의견을 모으는 '언론 민정 협의체'를 구성하고 9월 말 이전에 개정안을 처리하자는 협상안을 제시했다.
 
김 최고위원은 "워낙 첨예하게 양당 간 주장이 다르기 때문에 쉽게 해결되겠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오늘이 8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이어서 오늘 상정해서 본회의에서 토론이 시작되지 않는다면 이 법에 대해서 야당이 우선권을 잡게 된다"고 말했다.
 
'10월 국정감사와 대선 본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사실 9월밖에 협상할 시간이 없다'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김 최고위원은 "현재 언론중재법에 침투시켜놓은 여러 가지 독소조항을 대부분 삭제하고 그 다음에 협상을 해야 할 것"이라며 "여당이 상임위와 법사위 처리 과정에서 독소조항을 강화했다. 그런 것을 본다면 여당도 자신들 안을 무조건 고집하기보다는 조금 더 전향적인 안을 만들어놓고 그다음에 협상에 나서야지 현재처럼 해선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다만 김 최고위원은 추석 전으로 시한을 못 박은 협의체 제안을 거부하는 것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전제했다.
 
그러면서 "원내 지도부에서 결정하지 않을까하는데 굳이 시한을 정해놓고 협의체를 만들자고 하는데 굳이 들어갈까 한다"며 "쉽게 여당의 전략에 말려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이 31일 더불어민주당이 제시한 언론중재법 개정안 합의 처리를 위한 협의체 구성과 관련해 "추석 전 처리라는 전제조건이라면 받을 수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지난 6월 김 최고위원이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문장원 기자 moon3346@etomato.com
 
  • 문장원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