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현정

변창흠 국토부 장관 "자리 연연 안해…결정 따르겠다"(종합)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 회의 참석…"해소할 방안 책임지고 마련할 것"

2021-03-12 12:14

조회수 : 3,90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땅 투기 의혹 사건과 관련한 책임론에 대해 "걱정하는 부분을 해소할 방안을 책임지고 마련하겠다"며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 (청와대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변 장관은 1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 회의에 참석, "LH 사태로 국민들이 걱정하는 부분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대한 대안을 만들고 LH가 근본적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책임지고 추진하겠다"며 "그 역할이 충분하다고 평가되지 못했을 때 언제든지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결정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다만 변 장관은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의 '대통령에 사의 표명을 했느냐'라는 질의에 "아직은 없었다"고 답했다. 이어 '사의 표명을 할 생각은 있느냐'고 재차 묻자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판단하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전날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에 대한 1차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20명의 LH 직원들이 신도시 예정지에서 토지를 매입한 사실이 확인돼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고 밝혔다. 20명 중 11명은 변 장관이 LH 사장 재임 시절 땅 투기에 나선 것으로 드러났다.

정세균 총리는 이에 대해 "변 장관은 책임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그의 거취에 대해) 심사숙고 하겠다"고 언급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공동취재사진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조현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