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동인

bbha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낙연, 해리스 미국 대사에 "한미동맹 충실히 발전"

예방 받은 자리서 "미국 국민의 한국 호감 역사상 가장 높아"

2020-10-20 12:07

조회수 : 80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를 만나 "한미동맹은 시대에 따라 시대의 수요에 맞게 내용을 더 충실하게 채워오면서 지금까지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20일 이 대표는 해리스 미국 대사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한미 동맹은 지난 67년 동안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평화, 안정을 위한 핵심 축으로 공헌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해리스 대사는 한글로 된 SNS 활동을 해주셔서 한국 국민들과 많이 친숙해지고 있고 국민 사이의 친근감을 높이는데도 크게 기여해주고 있어 크게 감사드린다"며 "오늘 아침 보도를 보면, 한국에 대한 미국 국민의 호감이 역사상 가장 높아졌다 하는 보도가 있는데 거기에도 해리스 대사가 기여한 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해리스 대사는"민주당의 당대표로 선출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서 민주당이 성공적으로 전당대회를 치른 것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어려운 상황에서도 민주당 관계자들이 창의적 발상과 훌륭하고 끈기있게 행사 치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면서 "코로나로 인한 어려운 가운데서 민주사회가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해나갈 수 있는지를 보여준 모범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한국은 미국의 아주 모범적인 동맹국, 파트너이며 우방국"이라며 "2년 동안 주한 미국대사로 재직하며 여러가지 중요 현안을 협력하는 가운데 양국과 국민들의 관계가 얼마나 깊은지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영광을 누렸다.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양국 관계는 깊이 고민하는 민주적 가치와 이해관게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의 방문을 맞아 외교안보 현안 및 한미 양국의 협력방안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한동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