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권새나

파우치 “안정성 검증 없는 코로나19 백신 긴급승인 안돼”

2020-08-25 09:46

조회수 : 1,36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권새나 기자]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장은 안정성 검증 없이 코로나19 백신이 긴급승인 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 사진/뉴시스
 
24(현지시간) 파우치 소장은 로이터 통신과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효능도 확인하기 전에 코로나19 백신이 긴급 사용 승인되는 것을 보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뉴욕타임스(NYT) 등 미국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백신을 긴급 사용 승인을 내릴 것이라고 보도했다. 파우치 소장이 이 같은 긴급 사용 계획에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이다. 다만 파우치 소장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언급 등은 거부했다.
 
파우치 소장이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은 안정성에 대한 우려 외에도 성급하게 백신 긴급 사용을 승인할 경우 다른 백신 개발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 그는 코로나19 백신을 성급하게 내놓으면 다른 후보 백신들이 임상시험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관련 임상시험 등이 끝나지 않은 혈장 치료제를 긴급 사용 승인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올해 11월 대선 등 정치적인 목적으로 긴급 사용 승인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외에도 백악관이 백신 관련 임상시험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긴급승인권을 이용해 식품의약국(FDA)에 압박을 가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파우치 소장은 백신과 관련한 FDA의 규정은 공식 인허가이든 긴급승인이든 모두 안정성과 효과 모두를 입증할 것을 명시적으로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가 확인되는 과정에서 어떤 것도 간섭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권새나 기자 inn1374@etomato.com
 
  • 권새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