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응태

"채널A·TV조선, 재승인 취소" 국민청원 확산

2020-04-20 10:46

조회수 : 2,87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응태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오늘 채널A·TV조선 등 종합편성채널의 재승인 결정을 앞둔 가운데, '재승인 취소'를 요구하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종합편성채널의 재승인 취소를 요구 내용의 청원글이 대통령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게재됐다. 사진/홈페이지 캡처
 
20일 대통령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의 공적 책임 방기하고 언론이기를 포기한 채널A와 TV조선 재승인을 취소하라'는 제목의 청원글 동의자가 24만명을 돌파했다.
 
해당 청원글에는 채널A 등 종합편성채널의 공적 책임과 공정성 결여를 이유로 재승인을 취소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청원글 작성자는 "최근 MBC 보도에 따르면 종편 채널A 기자가 현직 검사장과 친분을 내세우며 여권 인사의 비위를 털어놓으라고 취재원을 압박한 위법적인 취재행위가 드러났다"며 "해당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고, 채널A 취재 과정에서 윗선의 지시나 공조가 드러나면 채널A에 대한 종편 재승인은 취소돼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작성자는 앞서 지난 심사 과정에서 조건부 재승인받았음에도 문제점이 시정되지 않았다고도 비판했다. 실제로 지난 2017년 당시 TV조선은 종편 재승인 심사에서 기준점인 650점에 미달됐지만 조건부 재승인을 받은 바 있다. 청원글 작성자는 "방송의 공정 책임과 공정성 항목에서 미달해 과락을 받은 TV조선은 재승인 취소 대상임에도, 청문 절차를 거치기로 하면서 요식행위 끝에 '특혜성 재승인'이 반복되지 않겠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고 설명했다.
 
종편의 불법 자본금 조성에 대한 논란도 작지 않다고 지적했다. 청원인은 "채널A '차명 출자' 의혹, TV조선 '주식 부당거래' 의혹, MBN '차명주주' 의혹 등 자본금 불법성 문제도 계속 제기돼왔다"며 "그런데도 방송통신위원회는 2011년 첫 승인부터 거듭된 '특혜성' 재승인까지 숱한 위법 문제에 대한 지적에도 제대로 조사하거나 심사를 한 적이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방통위에 따르면 채널A·TV조선 재승인이 이날 결정된다. 두 채널은 재승인을 위한 평가에서 기준점수 650점을 모두 넘겼지만 TV조선은 공정책임 및 공정성 심사 부문에서 과락이, 채널A는 검찰 유착 의혹 논란으로 암초를 만났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방통위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모아진다.  
 
김응태 기자 eung1027@etomato.com
  • 김응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