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보선

kbs7262@etomato.com

시장을 보는 또 하나의 눈이 되어드립니다.
(재테크 트렌드)새해 금연·다이어트 성공하고 'α금리' 잡으세요

2020-01-15 10:00

조회수 : 95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2020년 새로운 목표 세우셨나요? 연초 담배 끊기나 다이어트 등 단골도 등장하는 목표들이 있는데요, 금융상품 가입과 연계해 목표를 달성하고 여기에 따라 추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기회들이 있습니다. 오늘 재테크 트렌드에서 목표달성형 적금과 보험 상품들 소개합니다.
 
왜 이렇게까지 해야 할까. 먼저 설문조사 결과 보겠습니다. 통합 보험관리 플랫폼 굿리치의 설문조사 결과인데요.
 
지난해 2030세대의 절반은 1년간 500만원도 저축하지 못했고요. 새해에 계획했던 재무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비중도 60%나 됐습니다.
 
현재 시중은행의 1년 만기 정기적금 금리는 대부분 1%대입니다. 그런데 목표설정형 적금의 이율은 최대 3%대에 달하는데요. 먼저 금연을 목표로 한 적금 보겠습니다.
 
KEB하나은행의 '금연성공 적금'입니다. 보건복지부 국가금연 지원서비스와 연계해 내놓은 상품으로 매일 1000원에서 1만원까지 저축할 수 있으며, 연 1.0%의 기본금리와 금연 성공 특별금리 연 1.5%를 추가로 적용해 최대 연 3.0%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적금에 가입한 뒤 국가금연지원서비스에 등록해 4회 이상 금연상담을 받고, 금연검사(Co 검사 또는 코티닌 검사)를 통해 금연성공 판정을 받은 경우에 제공되니 금연을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BNK부산은행도 금연을 목표로 정한 고객을 위한 '담뱃값 적금'을 출시했습니다. 월 납입액은 최대 30만원으로 하나은행과 비슷한데, 최고 금리가 연 3.70%로 더 높은 게 특징입니다.
 
건강관리와 연계한 적금도 있습니다.
 
특히 신한은행 헬스플러스 적금'은 매월 1000원부터 1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는데요. 적립액이 100만원으로 높다는 게 장점인데 여기에 최대 연 2.05%의 이율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조건은요 신한은행과 제휴한 건강관리 앱에서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만기일 전까지 △걷기 마일리지 10만보 이상 △아침·점심·저녁 식단을 모두 10일 이상 기록 △수면패턴을 10일 이상 기록 중 1가지 이상을 충족해야 합니다.
 
우리은행 '위비꾹적금'입니다. 월 최대 30만원까지 적립이고요 6개월제, 1년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대 연 2.5%의 금리를 제공하고요. 금연, 운동, 다이어트 등 새해 다짐을 설정하면 푸시 알림 메시지(위비 알림톡)를 받게 되는데 다짐 성공을 터치하면 1만원, 실패를 터치하면 5000원이 적금으로 이체돼 실천을 독려하는 식입니다. 자동이체를 통해 1년 기준 24회 이상을 적립해야 합니다.
 
소액이지만 꾸준히 적금하는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DGB대구은행의 '세븐적금'을 추천할 만 합니다. 월~금요일 중 매주 이체할 요일을 하루 정하고 7개월 간 매주 적금하면 만기가 되는 상품이다. 가입금액을 포함해 월 최고 30만원까지 입금 가능하며 최고 연 2.40%를 제공합니다.
 
적금 위주의 혜택에서 눈에 띄는 보험 상품도 있습니다. 삼성화재의 '마이헬스 파트너'는 주요 질병과 상해를 보장하는 맞춤형 건강보험인데요. 건강증진 서비스 '애니핏(Anyfit)'과 연계해 걷기 목표를 달성할 경우 보장보험료 일부를 포인트로 돌려줍니다. 매월 15일 이상 1만보 달성 시 다음달 보장보험료의 15%를 애니포인트로 받을 수 있습니다.
 
김보선 기자 kbs7262@etomato.com
 
  • 김보선

시장을 보는 또 하나의 눈이 되어드립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