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종연

충남도 공무원 부동산 투기수사, 하도급 알선까지 확대

해당 공무원 친인척 건설사, 나란히 하도급 수주

2018-04-05 16:07

조회수 : 10,99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종연 기자]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리관실이 지난 달 개발정보를 빼내 부동산 투기를 한 충남도청 공무원들을 검찰에 고발한 가운데, 이에 대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5일 확인됐다.
 
본지가 단독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대전지검은 지난 달 부여군에 2016년에 발주된 ‘구룡천 지방하천 정비사업’, ‘삼산 소하천 정비사업’, ‘원문천 수해상습지 정비사업’에 대한 하도급 계약서류, 준공검사, 설계변경 내역 등을 요청했다. 부여군은 지난 달 초부터 두 차례에 걸쳐 이 자료를 검찰에 제출했다.
 
대전지검 관계자는 이날 “수사 중인 사안이라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즉답을 피했다. 하지만, 검찰이 요청한 자료들을 종합해보면 공직복무관리관실의 충남도청 공무원의 하도급 알선 의혹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본지가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공직복무관리관실이 지난해 충남개발공사의 알선 등 비리를 적발한데 이어, 충남도 토목직 공무원이 자신의 친인척이 운영하는 건설사에 하도급을 소개했다는 내용이 들어 있었다.
 
검찰에 제출한 자료에도 실제 충남도 토목직 공무원의 친인척이 운영하는 건설사 두 곳이 한 현장의 하도급 업체로 나란히 들어가 있었다.
 
또한 다른 한 현장에서는 알선과 관련된 상당히 자세한 정황을 가진 증언이 나오기도 했다. 한 주민은 건설사 협력업체 관계자의 말을 빌어 “충남도청 공무원이 원도급사인 A건설 대표에게 전화해 만나자고 했고, 지난해 1월 25일 한 간부가 대신 나가 만났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이 자리에서 도청 공무원이 ‘조카들이 건설회사를 운영한다’면서 A건설에 하도급을 요청했지만 거절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A건설 대표는 이에 대해 “공무원들과 만난 적이 없다”고 말했고, 협력업체 관계자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으나, 만났던 일자까지 구체적인 정황을 제시하고 있어 이 부분이 검찰수사에서 사실로 확인될지 여부도 관건이다.
 
부여군 관계자는 “검찰에서 서류를 가져간 것은 맞다”면서 “검찰이 자료를 요청한 이유는 모른다. 도청 공무원의 친인척 기업과 관련된 자료도 있고, 무관한 자료도 있다”고 답했다.
 
이 자료 요구에 대해 최근 한 인터넷매체는 공직복무관리관실 감사에 적발돼 지난해에 목숨을 끊은 부여군청 B팀장과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는 내용을 보도했지만, 의구심만 키웠을 뿐 관련 근거는 전혀 없었다.
 
부여군 관계자는 “B팀장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사업 분야”라며 “검찰이 요구한 자료는 건설과 소관 업무이고, B팀장과는 다른 곳에서 근무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이 요구한 자료는 2016년 발주 지방하천 관련 사업이지만, 2014년부터 2017년까지 B팀장은 상하수도 관련 부서에서 근무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선관위는 오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해당 인터넷매체와 유포자에 대한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여군선거관리위원회는 “최근 모 후보가 이 기사를 자신의 선거공보물에 게재해 삭제토록 했다”며 “기사의 허위여부를 판단하는 중이고, 확인될 경우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사진/뉴스토마토
   
내포=김종연 기자 kimstomato@etomato.com
  • 김종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