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대북사절단 파견)'정의용·서훈' 카드 택한 문 대통령, 북미관계까지 고려

사절단, 방북 후 미국행 예정…'문 대통령 최측근' 윤건영 사절단 포함

2018-03-04 17:25

조회수 : 3,67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청와대가 4일 발표한 대북 특별사절단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포함됐다. 남북관계 활로를 찾는 동시에 북미대화도 성공시키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사절단 수석에 임명된 정 실장은 문재인정부 출범 후 허버트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 등 백악관 핵심 안보라인과 직접 소통하는 등 한미 외교·안보라인의 핵심 역할을 해왔다. 청와대와의 대화 채널을 중시하고 있는 북한의 사정을 감안하면서 동시에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대화 물꼬까지 터보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중이 읽힌다. 미국이 ‘비핵화 논의 없는 북미대화는 의미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북미대화에 대한 긍정적인 답을 받아오라는 임무가 부여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 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은 방북 후 조만간 미국을 다녀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실장과 함께 사절단에 포함된 장관급 인사인 서훈 국정원장은 대북협상 경험이 풍부한 인물이다. 지난 2000년 1차 남북정상회담 전 비공개 남북접촉 대표로 참가했으며 2007년 2차 정상회담에서는 국정원 3차장으로서 관여했다. 국내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가장 많이 만난 인물이라는 이력까지 더해지며 북한의 의중을 파악하는데 적임자라는 점이 사절단 포함 이유로 보인다.
 
북미대화 측면에서도 서 원장의 특사단 포함은 의미가 있다. 서 원장은 미 행정부 대북정책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마이크 폼페오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과도 긴밀한 관계로 알려졌다. 정 실장과 함께 서 원장도 방북 후 미국행 비행기에 오르는 만큼 물밑에서 북미소통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현실적으로 단기간 내 북미 양자대화가 어려운 상황에서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도 벌써부터 나온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핵·미사일 관련 북한의 입장변화가 있다면 북미 직접대화를 계속 권고하기보다 남·북·미 3자회담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내 문 대통령 최측근 인사로 분류되는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이 특사단에 포함된 점도 눈에 띈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정 전반에 대한 상황관리와 정 실장 보좌측면에서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윤 실장은 2007년 제2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청와대에 근무하면서 정상회담을 준비한 경험이 있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지난해 9월1일 청와대 관저 소회의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앞두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논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