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진아

toyouja@etomato.com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LG전자, 미국 첫 가전공장 착공

테네시주 클락스빌에 세탁기 생산공장 설립…고용창출 600여명 기대

2017-08-25 09:40

조회수 : 3,13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LG전자가 미국 테네시주의 세탁기 생산공장 착공에 들어갔다. 미국에 생활가전 공장을 짓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총 2억5000만달러(약 2820억원)가 투자된다.
 
LG전자가 24일(현지시간) 미국 테네시주 클락스빌에서 'LG전자 세탁기 생산공장 착공식'을 열었다. 사진/LG전자
 
LG전자는 24일(현지시간) 미국 테네시주 클락스빌의 신설공장 부지에서 세탁기 생산공장 착공식을 열었다. 앞서 LG전자는 지난 2월 말 대지면적 125만㎡에 건물 연면적 7만7000㎡ 규모의 세탁기 생산공장을 짓기 위해 테네시주와 투자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오는 2019년 1분기까지 총 2억5000만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LG전자는 2010년부터 미국 생활가전 생산지를 검토해 왔다. 여러 후보지를 물색한 결과 인력 확보, 기반 시설, 원가경쟁력, 세제 혜택 등을 고려해 테네시주 클락스빌에 공장을 세우기로 결정했다. LG전자는 "세탁기가 미국 중남미 지역의 판매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신공장의 공급망 관리가 보다 유리해져 현지 가전 수요에 맞춰 신속하고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장은 2019년 1분기부터 미국 판매용 드럼 세탁기와 통돌이 세탁기를 생산하며, 연간 생산능력은 100만대 이상이다. LG전자는 경남 창원의 세탁기 생산라인처럼 10초에 세탁기 1대 꼴로 생산할 수 있도록 자동화 설비에도 적극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이번 신공장 투자로 연구개발·디자인, 판매, 서비스에 이어 생산까지 사업 전 영역의 현지화 체제를 갖추게 됐다. 완공 이후 신공장 고용 인원은 600명이상이며, 본격 가동 이후 세금 납부·현지 부품 조달 등 연관 산업 파급 효과들이 이어져 현지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사장)은 "이번 착공으로 현지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동시에 미국에서 지속가능한 성장도 가속도를 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전자는 세탁기 생산공장 외에 미국 현지 인프라 투자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내년 1분기까지 약 2500만 달러를 투자해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헤이즐파크에 전기차용 배터리팩 등을 생산하는 전기차 부품 생산공장도 설립할 계획이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박진아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