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재훈

폐업 속출 '푸드트럭'…서울은 20대만 상시 운영

2017-07-25 08:37

조회수 : 5,31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재훈기자] #. 올해 초 서울에서 푸드트럭을 창업한 20대 청년 홍모씨는 요즘 고민이 많다. 매출은 날로 떨어지는데 이를 타개할 뾰족한 수를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정부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하면서 대대적인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내놓았지만, 여기에 푸드트럭에 대한 내용은 전혀 담겨 있지 않다. 홍씨는 "합법적으로 영업을 할 수 있는 지역이 너무 한정적이어서 불법인줄 알면서도 일주일에 두세 번은 몇 군데 미리 물색해놓은 장소를 찾아 영업을 하고 있다"며 "푸드트럭에 대한 지원 정책도 조속히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 규제개혁의 상징인 '푸드트럭'이 길을 잃었다. 지난 2014년 당시 정부가 청년 창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란 기치를 내걸고 장려했던 푸드트럭이 당국의 무관심 속에 방치되고 있는 상황이다. 푸드트럭 사업에 대한 전면적인 재정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푸드트럭 사업이 시작된 지난 2014년 9월 이후 서울시에 영업신고를 한 푸드트럭은 총 573대다. 이 가운데 190대는 이미 폐업신고를 해, 현재 등록된 푸드트럭은 383대다. 하지만 관련 업계는 실제 영업 활동을 하고 있는 푸드트럭은 10% 수준인 것으로 추산한다. 서울시 관계자도 "영업신고가 되어있는 모든 트럭이 실제로 영업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현재 서울시에 상시 영업 등록된 차량은 20대"라고 밝혔다.
 
푸드트럭은 한때 청년 일자리 창출의 아이콘으로 크게 주목을 받았다. 영업신고만 하면 되는 편리함과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이점이 맞물려 많은 청년들이 창업에 도전했다. 당시 정부도 이 사업을 크게 홍보하며 '창조 경제'의 하나로 부각시키기도 했다.
 
그러나 제대로 된 영업환경을 만들지 못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푸드트럭은 이른바 '푸드트럭 존'으로 불리는 지정된 장소에서만 영업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푸드트럭 존이 유동인구가 적은 곳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하반기 이동영업을 합법화 했지만, 장소 제한을 없앤 것이 아니라 단순히 푸드트럭 존을 옮겨 다닐 수 있게 허가한 것이어서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미흡한 사후관리로 최근 폐업신고를 하거나 영업을 포기하는 푸드트럭이 늘고 있다. 이에 점주들은 정부가 창업을 장려해 놓고 지금은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고 뒷짐만 지고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실제 이들은 청년 창업자가 대부분인 대표적인 영세 자영자임에도 정부 지원에서 철저히 소외돼 있다.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중소기업청은 물론, 공공기관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법정 단체인 소상공인연합회 등에도 푸드트럭을 위한 정책이나 지원책은 없다.
 
중기청 소상공인정책과 관계자는 "푸드트럭 사업자에 대해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정책은 없다"면서 "다만 이들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조만간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돼 인력이 늘면 푸드트럭 관련 지원 방안을 연구해 입법화를 추진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서울에서 상시 운영 중인 푸드트럭은 20대에 불과하다. 사진=뉴시스
 
정재훈 기자 skjjh@etomato.com
 
  • 정재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