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우찬

서울시, 청년 아이디어로 일자리문제 해결한다

14개 민간기관·기업 선정…청년·장애인·경력단절여성 등 일자리로 구체화

2017-05-30 16:26

조회수 : 3,19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우찬 기자] 서울시가 민간기관과 손잡고 청년들이 낸 아이디어를 청년, 장애인, 경력단절여성 등이 취업할 수 있는 일자리로 발전시킨다.
 
시는 지난 4월 청년 아이디어를 실제 일자리로 구체화할 민간기관을 모집한 결과 총 14곳의 기업·협동조합·공공기관 등이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전체 14곳 중 7곳은 시가 지난해 9월 ‘청년일자리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선정한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계획을 제출했다. 4곳은 자유주제, 그 외 3곳은 해외일자리 창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선정된 일자리 아이디어에는 ▲학교 밖 청소년을 소셜프랜차이즈 창업가로 육성하기 ▲장애인 청년을 기업의 온라인브랜드매니저로 양성하기 ▲노인건강돌봄 청년코디네이터 ▲미혼모·다문화가정여성 등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소잉(sewing)공예 취·창업지원 등이 있다.
 
시는 선정된 기관들에 사업비로 최대 5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선정기관들은 전문성과 현장성, 기획력 등을 활용해 일자리 아이디어를 실제로 사업화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청년인력을 실제 채용해 직무·과업설계,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등을 진행한다.
 
사업기간은 올해 말까지다. 이후 성과를 평가해 일자리창출, 청년취업에 도움이 될 경우 사업기간을 1년 더 연장 할 수 있다.
 
시는 최근 3년간 해외 일자리 관련 실적, 기존 해외일자리 사업과 차별성을 갖춘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취업처 확보 등 교육 위주의 해외 일자리 사업이 아닌 취업 중심의 수행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해외일자리 수행기관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선정된 3개 기관은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각각 기관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맞춤형 해외 취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유연식 시 일자리노동정책관은 “시와 민간기관이 서로의 전문자원을 활용해 청년, 여성, 장애인 등을 위한 일자리사업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실제 일자리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청사. 사진/뉴시스
 
이우찬 기자 iamrainshine@etomato.com
 
  • 이우찬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