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대통령 참석하고 '임을 위한~' 제창…역대급 예상되는 5·18 기념식

보훈처 "1만 명 이상 참석, 역대 최대규모"…'5·18정신 헌법수록' 재확인 여부도 관심

2017-05-17 16:28

조회수 : 2,95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18일 오전 광주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진행되는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은 지난해 대비 참석인사·규모 면에서 대폭 확대된 형태로 진행된다. 광주지역에서는 이번 기념식을 계기로 5·18을 둘러싼 모든 논란이 종식되기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국가보훈처 관계자는 17일 “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모든 분들과 국민이 함께할 수 있는 장으로 1만명 이상 참석하는, 역대 최대 규모로 기념식을 거행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회의장 등 3부 요인은 물론 박원순 서울시장·안희정 충남지사 등 광역자치단체장, 여·야 지도부가 대거 참여한다. 바른정당 대선 후보였던 유승민 의원은 하루 앞서 기념식장을 찾았다. 이밖에 2·28 민주운동 기념사업회, 3·15의거 기념사업회, 4·19혁명 관련 단체 관계자 등도 대거 참석한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내내 논란을 벌였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도 9년 만에 허용된다. 보훈처는 “임을 위한 행진곡을 공식식순에 포함해 참석자 모두 함께 힘차게 부르는 제창으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5·18민주화운동이 정부기념일로 제정된 지난 1997년부터 2008년까지 제창해왔으나 이명박 대통령 취임 이듬해인 2009년부터는 합창(합창단이 부르고 원하는 참석자만 따라 부르는 형식)으로 바뀌었다. 지난해에도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등에서 제창을 요구했지만 박승춘 당시 보훈처장은 “많은 국민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거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 기간 중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공약했으며 취임 직후인 지난 12일 이를 보훈처에 지시했다.
 
기념식 개최와 관련해 보훈처 측은 “문 대통령 취임 후 첫 번째 열리는 국가기념식의 의미를 담아, 이번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민주화 운동에 참여했던 모든 분들이 불편함 없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행사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에는 사단법인 5·18민주유공자유족회 주관 추모제가, 오는 27일에는 구 전남도청 앞에서 5·18구속부상자회 주관 부활제가 개최되는 등 관련 행사도 계속 진행된다. 서울과 부산·대전 등 전국에서 지역별 기념식도 이어진다. 
 
이같은 변화에 대해 광주시민들은 문 대통령 당선으로 5·18이 재평가받고 있다며 환영하는 분위기다. 광주지역 민주당 관계자는 “이제는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여부와 같은 논란을 끝내고 ‘축제같은 기념식’이 계속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는 중”이라며 “9년 간 이어진 싸움이 이제는 종식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해 기념식과 비교했을 때 변화상은 더욱 명확해진다. 당시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아닌 황교안 국무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20여분 만에 끝났다. 황 총리는 “우리 사회의 신뢰를 훼손하고 국민통합에 장애가 되는 비정상적인 관행과 적폐, 부정과 비리를 근절해 나가겠다”는 내용의, 기념식과 동떨어진 기념사로 빈축을 샀다. 행사 마지막 임을 위한 행진곡이 합창되는 가운데 일부 인사들은 노래를 따라 불렀지만 황 총리는 끝까지 입을 다물었다.
 
문 대통령이 대선 기간 중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겠다고 약속한 가운데 그 후속조치를 놓고도 관심이 쏠린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5월18일을 공휴일로 제정하는 문제도 거론되는 중이다. 여권 관계자는 “헌법에 기록된 기념일 중 공휴일이 아닌 날이 없다”며 “(헌법 전문수록을 위한) 개헌이 이뤄질 때 같이 해결하면 될 일”이라고 설명했다.
 
정치권 차원의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 움직임도 본격화되고 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지난달 13일 계엄군의 헬기사격 의혹과 최초 발포 명령자·경위 등을 조사하는 내용의 ‘5.18 헬기사격 진상규명 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다. 김 원내대표는 “헬기사격 의혹은 물론 발포 명령자, 행방불명자 문제 등 아직까지 제대로 밝히지 못한 부분 모두 규명해 국민들이 제대로 된 역사를 알게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도 17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계엄군이 5·18의 진실을 숨기려 검열했던 기록까지 드러난 것은 끝까지 추적해야 할 역사 범죄에 속하는 일”이라며 “특별법 제정 등의 진상규명 작업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18일 광주 운정동 5·18민주묘지에서 진행되는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은 1만명 가량이 참석하는,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된다. 사진은 지난해 기념식 장면.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