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석진

씨티은행 파업 일촉즉발…노조 "협상 결렬시 2900명 파업 돌입"

점포수·원격지 근무·소비자 불편 대응 방안 놓고 대립각

2017-04-26 14:33

조회수 : 3,20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윤석진 기자] 한국씨티은행 사측과 노조의 인력 구조조정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면서, 총파업 가능성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영업점 개수와 원격지 근무 대책, 소비자 불편 대응책을 둘러싼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탓이다.
 
씨티은행 노조는 26일 중앙노동위원회 쟁의조정 신청 결과가 나오면 본격적인 쟁의행위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구조조정에 따른 대안이 있어야 하는데 회사는 아무런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오는 28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친 뒤 태업과 파업을 비롯한 쟁의행위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태업부터 시작하겠지만, 그래도 협상의 여지가 없으면 최후의 수단으로 조합원 2900명이 참여하는 전국단위의 파업을 단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쟁의행위와는 별개로 씨티은행 노사 관계의 심각성을 알리는 의견서를 금융감독원에 제출할 계획이다.
 
씨티은행 노조는 합리적인 점포로 수 100개 이상을 제시하고 있다. 시중은행의로서의 위치를 유지하려면 적어도 전국에 그 정도의 오프라인 영업소는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12일 씨티은행은 서울 다동 본점에서 전 행원을 대상으로 '직무설명회(Job Fair)'를 열고, 총 영업점 133개 중 80%인 101개를 폐점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영업점 32개만 남겨두겠다는 것이다.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근무지를 이동해야 하는 직원에 대한 대안도 요구 사항 중 하나다. 101개의 점포가 없어지면서 약800명의 직원이 현재 자리를 옮겨야 하는 상황이다.
 
지방 영업점 감소로 인한 고객 불편 해소 방안도 요구하고 있다. 비대면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고객들을 위한 대안이 있어야 하는 데, 이에 대한 대비책이 전무하다는 지적이다.
 
반면, 씨티은행 측은 "대안이 없다"는 노조의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복지제도 등을 활용하면 근무 장소 변경에 따른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씨티은행은 독신직원이나 임차사택을 사용하지 않는 기혼직원이 무연고 지역으로 발령이 났을 때 합숙소를 복지 차원에서 운영하고 있다.
 
또 지방 영업점 수가 줄어도, 비대면 거래망이 활성화돼 있어서 별다른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씨티은행 관계자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씨티은행 ATM은 물론 우체국과 롯데 ATM을 통한 1만여개의 ATM을 운영하는 중"이라며 "영업시간 내외 타행이체수수료를 무제한 면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씨티은행은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노조와 대립하고 있다. 사진은 박진회 씨티은행장이 지난해 12월 서울 강남구 씨티은행 청담센터에서 열린 영업점 개점 및 ‘NEW 씨티모바일’ 앱 출시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윤석진 기자 ddagu@etomato.com
 
  • 윤석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