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용민

yongmin03@etomato.com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정책행보' 바른정당 대선 후보들, 탄핵 후 중도층 잡을 수 있을까

진영 갈등 증폭되면 중도층 표심 '표류'…정책 행보로 공략 집중

2017-03-01 14:48

조회수 : 1,68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용민기자] 지지율 부진에 빠져 있는 바른정당 대선 후보들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판결 이후 중도층을 중심으로 지지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탄핵 판결 이후 보수와 진보의 진영 대결이 극심해지면서 꾸준히 정책 행보에만 몰두했던 바른정당 후보에게 중도층의 관심이 쏠릴 수 있기 때문이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지난 28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의원과 정운찬 전 국무총리와 함게 경제토론회를 열고, 재벌 개혁에 대한 목소리를 높였다. 유 의원은 이 자리에서 재벌이 주도하는 성장을 끝내고 창업과 벤처 등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이 성장을 주도해야 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육성을 통해 국가 경제 기반을 다시 세워야 된다는 자신의 정책 철학을 다시 강조한 것이다.
 
유 의원은 바른정당 내에서도 꾸준히 정책 행보를 이어오고 있는 후보로 평가받고 있다. 유 의원은 특히 ‘육아휴직 3년법’과 근로자의 ‘칼 퇴근’을 보장하는 법, 양육수당 확대, 공공어린이집 확대, 아동수동 도입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놓았다. 이는 일·가정 양립을 통한 저출산 문제 해결을 강조하고 있는 유 의원의 핵심 공약으로 꼽힌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주로 일자리 공약에 초점을 맞췄다. 사회공헌형 기본근로 정책으로 지역 재생·재난 안전·환경 보전 등 일자리 10만개를 만들어 연 소득 최저 2000만원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판교테크노밸리를 벤치마칭한 ‘플랫폼 도시’를 전국에 10곳 조성해 일자리 30만개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유턴 기업법’을 만들어 해외에 진출했다가 국내로 돌아온 기업을 지원하고 전국의 제조업 산업단지를 4차 산업혁명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구상도 내놨다.
 
이처럼 바른정당 대선 후보들이 중도층과 진보층에게 크게 관심을 끌 수 있는 정책을 제시했음에도 지지율이 답보상태에 빠진 것은 현재의 정치적 구도와 크게 무관치 않다는 평가가 많다. 자유한국당이 보수층의 지지를 한 몸에 받고 있고, 이와 반대로 더불어민주당이 진보층의 지지를 크게 받고 있다. 여기에 국민의당이 중도층의 일부 표심을 흡수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런 스펙트럼에서는 바른정당이 기댈 수 있는 지지층이 명확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다.
 
그렇다고 바른정당이 이번 대선을 완전히 포기하기는 아직 이르다는 평가도 나온다. 국민의당 등이 버티고 있기는 하지만 얼마든지 중도층의 표심을 얻어 지지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이다. 그 변곡점이 바로 박 대통령에 대한 헌재의 탄핵심판 최종 판결이다. 정치권에서는 박 대통령에 대한 헌재의 결정이 무엇이든, 극심한 국론 분열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 때문에 탄핵 이후를 더 걱정하는 전문가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런 극단적인 분열 상황이 펼쳐지면 일명 ‘아스팔트’ 민심에 기대고 있는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등에 대한 중도층의 민심이 목표를 잃고 표류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바른정당 관계자들은 이때 정책 행보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자신의 대선 주자들에 대한 중도층의 관심이 높아질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듯하다. 특히 기존보다 진일보한 정책들이 중도층 눈에 들어올 수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현재 안희정 충남지사가 중도층을 끌어안기 위한 행보를 지속하고 있고, 여기에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까지 중도층 표심 공략에 집중하고 있어 그 빈틈을 바른정당 후보들이 정확하게 파고들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 때문에 바른정당 후보들이 중도층의 표심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꾸준한 정책 행보 이외에 경선 과정에서 임팩트를 줄 수 있는 ‘사건’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가 2월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박순자 최고위원 주최 '비정규직 차별 해소,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최용민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