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민주당 “박 대통령 엘시티 철저수사 지시…후안무치 끝판왕”

청와대 “여야 정치인 뇌물의혹, 수사역량 총동원해 엄단”

2016-11-17 18:19

조회수 : 3,16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박근혜 대통령의 ‘부산 엘시티(LCT) 비리의혹’ 철저 수사 지시에 대해 “정치적 저의가 의심된다”고 경계했다.
 
박경미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갖고 “전대미문의 국정농단, 국기문란 사태로 검찰 조사에 응해야할 대통령이 누구를 엄단하라고 말할 자격이 있다는 말인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엘시티 비리의혹 사건은 인허가 과정에서 많은 특혜와 뇌물 공여 의혹을 받고 있다”며 “당연히 철저한 수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여기에 연루된 인사가 있다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정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국민의 퇴진 요구가 거센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갑작스럽게 긴급 브리핑을 통해 철저한 수사와 연루자 엄단을 지시한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마치 정상적으로 국정을 수행하는 대통령처럼 법무부장관에게 지시를 내린 것은 가당찮다”고 꼬집었다.
 
그는 “대통령의 정치적 저의가 매우 의심스럽다. 이런 정략적인 방식으로 정치권을 겁박하며 국정에 복귀하려는 것이라면 대단한 오판”이라며 “박 대통령은 엘시티 사건을 사정당국에 맡겨두고 검찰조사에 응해,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나 성실하게 답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상상을 초월한 미증유의 막장을 보여준 것도 부족해서 후안무치의 끝판왕을 연출하려는 것인지 그저 기가 막힐 따름”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와 관련해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현재 검찰에서 수사 중인 엘시티 비리 사건과 관련해 천문학적 액수의 비자금 조성돼 여야 정치인과 공직자들에게 뇌물로 제공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박 대통령은 법무부 장관에게 ‘가능한 수사 역량을 총동원해 신속 철저하게 조사하고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규명해 연루자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단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정치권에서는 ‘여야 정치인’, ‘수사 역량 총동원’이라는 단어에 주목하고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궁지에 몰린 박 대통령이 엘시티 사건을 계기로 반격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검찰이 철저한 수사를 명목으로 부산지역 여야 유력 정치인들을 참고인으로 소환해 국면전환에 나설 것이라는 시나리오도 언급된다. 일종의 진흙탕 싸움이다.
 
민주당 부산광역시당은 별도 논평을 내고 “서병수 부산시장의 최측근이 이번 일에 깊숙이 개입한 정황이 언론보도를 통해 확인됐지만, 검찰은 아무런 수사를 하지 않았다”며 “수사 중인 부산지검 현직 검사가 로비를 받았다는 보도까지 나오고 있다”며 검찰의 중립성을 의심했다.
 
부산 해운대 초고층 주거복합단지 엘시티 사업 추진 과정에서 500억원대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는 이영복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된 12일 밤 이 회장이 부산지검을 나와 부산구치소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