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한·미, '주한미군 사드 배치' 최종 결정

2016-07-08 11:16

조회수 : 4,61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기자] 한·미 양국이 주한미군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를 배치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류제승 국방부 정책실장은 8일 “한·미 양국은 북한의 핵·대량살상무기(WMD) 및 탄도미사일 위협으로부터 대한민국과 우리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한미동맹의 군사력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 주한미군에 사드 체계를 배치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류 실장은 “한·미 공동실무단이 지난 2월부터 주한미군의 사드배치 여부에 대한 합의를 진행해왔다”며 “우리 영토 내 사드체계의 군사적 효용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배치 장소에 대해서는 “효용성과 국민건강·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최적의 부지를 양국 국방장관에게 건의할 수 있도록 최종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
 
토마스 밴달 주한 미8군사령관도 “북한의 탄도미사일 개발과 대량살상무기 개발은 양국에 위협이 되고 있다”며 “사드의 한반도 배치는 안보의 중요 요소인 미사일 방어태세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방부 발표 전 한민구 국방장관은 국회를 찾아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지도부를 각각 만나고 주한미군 사드 배치 결정을 통보했다.
 
한민구 국방장관이 8일 국회를 찾아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를 예방한 뒤 원내대표실을 나오고 있다. 사진/뉴스1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