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승근

선주協, 수출입은행 포괄수출금융제도 유지 건의

2013-10-14 13:40

조회수 : 1,91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한국선주협회는 14일 수출입은행이 포괄수출금융제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조치해 줄 것을 요청하는 내용의 건의서를 금융위원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8월27일 금융위원회가 '정책금융 역할 재정립 방안'을 통해 포괄수출금융 등 시중은행이 취급 가능한 일반여신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겠다고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수출입은행은 지난해 6월부터 해운기업에 대해서도 수출기업으로 인정, 과거의 수출실적 범위 내에서 자금의 용도를 한정하지 않고 일괄 대출해주는 '포괄수출금융제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후 수출입은행은 지금까지 신용대출을 통해 해운기업에 총 1680억원의 유동성을 공급, 지난 2008년 9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장기 해운업 침체로 극심한 어려움에 처해 있는 해운기업들의 위기 극복에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다.
 
협회는 건의서에서 "시중은행들이 해운·조선·건설업을 취약 업종으로 분류해 신규금융을 꺼리고 있고, 기존 금융도 만기 도래 시 회수하는 사례가 많은 상황에서 과연 포괄수출금융제도와 같은 정책금융을 시중은행에서 취급할 준비가 돼 있는지 의문"이라며 "해운기업의 유동성 확보에 큰 도움이 되고 있는 수출입은행의 포괄수출금융제도가 지속적으로 유지·발전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적인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간 금융기관들이 해운 불황을 이유로 개별 해운기업에 대해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대출을 회수 또는 축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출입은행의 이러한 유동성 공급마저 끊긴다면 중소 및 중견 해운기업들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 최승근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