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김기현 "민주당, 북한정당?"…이재명 "편향외교 고집 안돼"

김기현 "이재명 사과·권칠승 징계하라" 이재명 "전략적 자율외교할 것"

2023-06-06 14:48

조회수 : 5,79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김기현(오른쪽부터) 국민의힘 대표, 이재명 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6일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이 '과거 천안함 자폭' 발언 논란으로 민주당 혁신위원장 임명 당일인 전날 사퇴한 것을 두고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사과를 촉구했습니다. 또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을 향해 '낯짝' 발언을 한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에 대해서는 중징계를 요구했습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한 이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호국영령들에 대한 모독을 일삼고 있는 민주당은 대한민국 정당인가 북한 정당인가"라며 "'천안함은 자폭한 것'이라고 공공연히 주장하는 인물을 혁신위원장으로 임명한 이 대표로부터 '천안함 함장은 무슨 낯짝'이라며 '부하들 다 죽이고 어이가 없네'라는 막말 논평으로 호국영령들을 공개 모독한 권 수석대변인까지, 민주당 지도부의 반헌법적 행태에 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을 맡겨놓았더니, 그 지위를 악용해 국민을 숱한 내로남불로 속이고 괴담과 음모론으로 가득 찬 선전선동으로 또 속이고, 이에 더하여 부도덕하고 무능하고 부패하기까지 한 정당이 아직도 국민 알기를 우습게 알고 호국영령을 모독하고 있다"며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로 이래경 혁신위원장의 사퇴로 끝날 해프닝이 아니다"고 맹비난했습니다.
 
전날 민주당 혁신위원장으로 임명됐던 이 이사장은 과거 천안한 자폭설 등을 제기해 논란이 일었습니다. 이에 최 전 함장은 천안한 자폭설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고 민주당에 천안함 유족과 생존 장병들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권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천안함 함장은 무슨 낯짝으로 그런 얘기를 한 것인지"라며 "부하를 다 죽이고 어이가 없다. 원래 함장은 배에서 내리면 안된다"고 말해 논란을 키웠습니다. 이후 권 수석대변인은 "민주당 당직 인선과 관련해 천안함 유족·생존 장병의 문제 제기에 충분히 공감하지만, 책임도 함께 느껴야 할 지휘관은 차원이 다르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현충일을 맞아 SNS에 "숭고한 희생이 남긴 역사의 교훈을 잊지 않겠다"며 "이웃과 공동체의 안녕을 위해 고귀한 희생을 마다하지 않으신 호국영령들께 고개 숙여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고 적었습니다.
 
그는 "선열들께서 아낌없이 흘린 피와 땀과 눈물의 호국정신이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들었다. '다시는 침략 당하지 않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일념이 모여 대한민국은 경제 강국, 국방 강국, 민주주의 선진국으로 자라났다"며 "식민 통치와 전쟁의 현대사를 온몸으로 겪어낸 어르신들, 이역만리 타지에서 흘린 땀으로 조국 근대화를 이끌어낸 노동자들, 동료 시민의 편안한 일상을 위해 헌신하는 청년 병사들까지, 선열들의 정신은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든 모든 이들의 가슴에 살아 숨 쉬고 있다"고 존경의 뜻을 표했습니다.
 
이 대표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이 꿈꾸었던 대한민국은 나의 손으로 내 운명을 결정하는 자유롭고 민주적이며 평화로운 나라였다. 내 운명을 외세에 위탁하는 행위가 얼마나 많은 국민을 고통으로 몰아넣는지, 또 전쟁의 대가란 얼마나 참혹한 것인지. 수많은 무명용사가 목숨 바쳐 남겨준 뼈아픈 교훈"이라며 "역사의 교훈을 되새겨야 할 때로 북한은 군사 도발을 이어가며 평화를 위협하고 신냉전의 파고가 한반도를 위협한다. 무책임한 '말 폭탄'으로 위기를 조장하고, 진영대결의 하수인을 자처하는 '편향적 이념외교'를 고집하면 언제든 비극의 역사가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민주당은 선열들의 호국 정신을 계승하고 국민과 역사를 실질적으로 지키는 '전략적 자율외교'의 길로 나아가겠다. 국가를 위한 특별한 헌신에 합당한 대우를 보장하는 정치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며 "그것이 조국을 위해 산화한 모든 분들의 숭고한 희생에 답하는 길"이라고 했습니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