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진양

jinyangkim@etomato.com

안녕하세요. 뉴스토마토 산업1부 김진양입니다.
(토마토칼럼)돌아온 포털 수난기

2023-05-19 06:00

조회수 : 4,66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실검 시즌2'라는 비판이 부담스러웠던 걸까요. 네이버가 오는 7월 출시예정이었던 '트렌드 토픽' 서비스를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서비스 도입을 두고 심사숙고 중"이라며 "국회와 정부, 언론 등에서 제기하는 사회적 우려를 잘 알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트렌드 토픽은 '내게 꼭 맞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새 공간'을 표방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입니다. 생성형 인공지능(AI)이 개인의 구독 정보와 네이버 카페·블로그·동영상 등에서의 검색·문서 클릭 이력을 바탕으로 키워드를 추출해 추천콘텐츠를 제시하지요. 짧은 기간 내의 검색어만을 순위로 나열해 보여주는 과거의 '실시간 검색'과는 완전히 다른 서비스라는 설명입니다. 
 
최근 카카오로부터 사내독립기업(CIC)로 분사한 다음 역시 실검 부활 논란에 직면했지만 서비스 개발과 출시는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다음의 신규 서비스는 '투데이 버블'로 온라인 상에서 자주 언급되는 관심사를 검색 결과창에서 키워드 형태로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다음 내부 서비스뿐 아니라 제휴된 뉴스 사이트, 온라인 커뮤니티 등 다양한 외부 웹페이지를 정보 출처로 하고 키워드에 순위도 매기지 않습니다. 
 
양대 포털에 대한 정치권의 포화가 쏟아지는 것을 보니 총선이 약 1년 앞으로 다가왔다는 것이 새삼 실감납니다. 챗GPT로 대변되는 인공지능(AI) 혁명의 한복판에서도 '가짜뉴스', '알고리즘', '편향성'과 같은 키워드들로 포털을 압박하는 행태는 과거와 크게 다를 바 없습니다. 
 
정치권의 포털에 대한 압박이 다시금 거세질 것이란 점은 이미 한참 전 예감했습니다. 지난 3월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독과점 기업을 넘어 대한민국을 사실상 좌지우지하는 빅브라더 행태를 보이는 네이버의 오만한 작태를 좌시하지 않겠다"라는 발언을 하면서인데요. 네이버뿐 아니라 카카오 역시 정치권의 기류에 촉각을 곧두세우는 계기가 됐지요. 
 
아니나 다를까, 마침내 포털 때리기의 '전가의 보도'와 같은 알고리즘이 등장했습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지난 9일 "내일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인데 (네이버 뉴스는)윤 대통령에 대한 비판과 비난 기사로 도배됐다. 이건 알고리즘이 아니라 속이고리즘"이라고 직격했습니다. "포털 뉴스 개혁을 서둘러야 한다"고도 덧붙였습니다. '가짜뉴스 퇴치 TF'를 꾸린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네이버, 다음 등 뉴스포털이) 영향력과 파급력의 엄청난 덩치에 비해 저널리즘적 책임감이 부족하다는 여론의 부정적 시선과 국민적 불만이 확산되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고 거들었지요. 
 
문체부는 최근 "뉴스포털과 관련한 논란을 신문법을 비롯한 여러 측면에서 검토하고 있다"고도 밝혔는데요. 그러면서 '뉴스포털은 기사배열 등 기본방침이 독자의 이익에 충실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신문법 제10조를 거론했습니다.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2일 발의한 신문법 개정안에서 "문체부 장관이 포털의 신문법 10조 이행 여부를 조사할 수 있도록 한다"고 명시한 점과 맞물리며 포털의 뉴스 편집 과정에도 개입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읽히는데요. 불편한 이야기에는 귀를 닫고 상대방의 입조차 억지로 막아버리는 현정부의 스타일대로라면, 이번 포털의 수난기는 좀 더 힘겨울 수도 있어 보입니다. 
 
김진양 IT팀장 (jinyangkim@etomato.com)
 
  • 김진양

안녕하세요. 뉴스토마토 산업1부 김진양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