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현주

'물폭탄' 강남·광화문에 '대심도 빗물터널' 만든다…2027년 완공 목표

환경부 '도시침수 및 하천홍수 방지대책' 발표

2022-08-23 17:25

조회수 : 3,43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현주 기자] 8일부터 이어진 집중호우로 전국에서 피해가 이어진 가운데 물 관리 주무부처인 환경부가 도시 침수와 하천 범람을 막기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그간 침수로 피해를 봤던 강남역과 광화문에 대심도 빗물터널(지하저류시설) 설치를 추진하는 안이다. 반복 침수 지역인 도림천 유역에는 지하방수로를 설치한다. 예비타당성조사는 면제키로 했다.
 
환경부는 이 같은 내용의 '도시침수 및 하천홍수 방지대책'을 23일 발표했다. 환경부는 이번 여름에 발생한 수도권 수해 원인을 '하수도 용량 부족'과 '하천제방 규모 부족'으로 지목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도시침수 취약지역 135개를 선정해 중점 관리하고 있지만 정비완료 지역이 32%(42개소)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하천제방 규모가 모자라 물이 도시로 넘치는 상황을 막지 못하는 것도 문제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도심의 빗물을 담아뒀다가 비가 멈추면 펌프장을 통해 인근 하천으로 배출하는 시설인 대심도 빗물터널을 서울시와 협력해 우선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강남역에 3500억원, 광화문에 2500억원을 투입한다.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 내년에 설계 착수하고 2027년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신월동 일대에는 빗물을 안양천으로 배출하는 빗물저류시설을 2020년 8월부터 운영 중이다. 이 시설을 통해 올해 총 39만㎥을 저류해 신월동에 침수방지 효과를 달성했다. 
 
앞서 서울시는 집중호우 피해 발생 직후인 이달 10일 침수지역 6곳을 대상으로 대심도 빗물터널 설치 계획을 발표했다.
 
환경부는 서울시와 협력해 도림천 지하방수로 사업도 추진한다. 홍수로 인해 도림천 수량이 급격히 늘어나면 지하방수로를 통해 한강으로 물을 뺄 수 있다. 도림천 지하방수로 사업도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된다. 2023년 설계에 착수해 2027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신진수 환경부 물관리정책실장은 "도림천 지하방수로는 시간당 100mm 정도, 그리고 강남 쪽에 설치하는 빗물저류시설 같은 경우는 시간당 110mm, 광화문은 시간당 100mm 정도까지 대응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현재 135곳인 하수도 중점관리지역 지정을 확대하고 빗물이 하수도를 통해 빠르게 퍼질 수 있도록 하수관로와 빗물 펌프장을 개량한다. 하수관 지름을 늘려 더 많은 물이 빠르게 흐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연 1000억원 수준의 예산을 내년 1493억원으로 49% 증액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 하수도법 개정을 통해 담배꽁초와 낙엽 등 각종 쓰레기로 막혀있는 빗물받이 청소를 의무화하고 하수관로 상시준설도 의무화한다.
 
이번 집중호우 때 도심에서 맨홀 뚜껑이 열려 빗물이 역류하거나 목숨을 잃는 등 사고가 발생했다. 환경부는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 침수 시 맨홀 뚜껑이 유실돼도 맨홀에 빠지지 않도록 안전설비를 추가로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또 내년 홍수기 전까지 도림척 유역에 인공지능(AI) 홍수예보 체계를 구축해 이를 전국으로 확산한다. AI 홍수예보 체계 구축 전이라도 하천범람지도 등 기존의 위험지도를 활용해 취약계층 현장 대피로 설정 등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국가하천과 제방 정비율을 80% 수준에서 90% 수준으로 향상한다. 이를 위해 현재 3500억원 수준인 예산 규모를 2023년에는 5010억원으로 증액할 계획이다. 증액된 예산은 지방의 홍수취약지구 개선에 우선 투자하고 홍수위험이 높아 정비가 시급한 하천은 국가하천으로 승격해 안전을 강화한다.
 
환경부는 이러한 대책을 빠르게 추진하기 위해 전담조직인 '도시침수대응기획단(가칭)'을 출범하고 연말까지 종합대책을 수립해 우선순위가 높은 사업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8일부터 이어진 집중호우로 전국에서 피해가 이어진 가운데 물 관리 주무부처인 환경부가 도시 침수와 하천 범람을 막기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사진은 집중호우로 침수된 강남역 일대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김현주 기자 kkhj@etomato.com
  • 김현주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