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민주당 "김만배-조원태-윤석열-김건희…돈 흐른 곳에 범인"

"대한항공, 김건희 관련 전시회엑 7차례나 협찬"

2022-02-28 17:18

조회수 : 4,37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대장동 개발사업을 통해 천문학적 이득을 챙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을 통해 ‘50억 클럽’에 돈을 건네려 했다는 의혹이 일자, 민주당은 한진그룹의 대한항공과 윤석열·김건희 부부로 이어지는 관계도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승래 수석대변인은 28일 논평을 통해 “김만배-대한항공-윤석열-김건희로 연결되는 카르텔이 석연치 않다”며 “돈이 흘러간 곳에 범인이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한겨레신문은 남욱 변호사가 서울중앙지검 피의자 심문에서 “김만배로부터 들은 이야기로는 대한항공 조원태 회장에게 돈이 갔고, 그 돈은 조원태가 한 바퀴 돌려서 약속클럽에 준 것이며 조원태로부터 받을 것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도 있다”고 진술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조 수석대변인은 “대한항공은 김건희씨가 관련됐거나 주관한 전시회에 총 7차례나 협찬했다”며 “8차례를 협찬한 도이치모터스에 이어 두번째”라고 관계를 의심했다. 
 
그는 “또 다른 연결고리에 대한 정황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심복이라 알려진 김모 검사인데, 김모 검사는 270억원대 횡령배임을 저지른 한진그룹 고(故) 조양호 회장을 불구속기소해 늑장 수사,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의혹을 받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모 검사를 윤 후보는 입이 마르도록 칭찬했다고 하니 심복도 보통 심복이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검찰은 수상한 카르텔로 얽힌 돈의 흐름을 철저히 밝혀 화천대유의 진짜 몸통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8일 경북 포항 남구 포항시청 광장에서 유세를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