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동인

bbha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송영길 결단 남은 '경선 연기론'…대선주자 수싸움 본격화

여론조사서 당헌대로 시행 압도적…이낙연·정세균 "정권재창출 방안 고려해야"

2021-05-19 11:04

조회수 : 2,56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내년 3월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내 대선주자들 사이에서 경선 연기론이 거듭 요구되면서 지도부의 결단이 임박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다만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연기론과 거리를 두고, 여론조사에서 기존 룰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오면서 흐지부지 될 가능성이 높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권 내 지지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제외한 대선 주자들은 지도부의 빠른 결정을 촉구하고 있다. 당내 빅3로 분류되는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역시 최근 발언을 통해 "당내에서 논의가 나오고 있으니 지도부에서 빨리 정리하는 것이 좋겠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 전 대표는 최근 인터뷰에서 "판단하는 과정에서 후보들의 의견을 묻는 것은 필요하겠지만 기본적으로 규칙을 정하는 것은 선수들의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정 전 총리도 "잠재적인 후보들은 이제 경쟁하는 선수이다. 그런데 선수들이 게임의 룰을 만들 수는 없다"면서도 "지도부가 어떻게 하면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지 방안을 만들어서 일정 등을 계획해야 된다"고 했다.
 
이같은 주장은 대선 경선연기론에 대해 유력 주자인 이 지사가 분명한 반대 입장을 표명하면서 당 지도부에 정리를 요구한 것이다.
 
경선 연기론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것은 대권 승리를 위해서라는 것이 일각의 주장이다. 경선을 연기한 후 대선 직전 경선을 통해 치열한 경쟁을 하면 하나의 후보에 국민의 관심이 모일 것이라는 점이다. 또 당헌 개정없이 당무의 의결에 따라 연기를 결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당헌에 따르면 대통령후보자 선출은 대통령 선거일 전 180일까지 해야하지만 상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
 
하지만 당 지도부는 현재로서는 경선을 연기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송 대표는 지난 18일 "당헌당규상 이미 룰은 정해졌다는 말씀만 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도 고위전략회의 직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부딪히는 것인데 마이너 후보들의 얘기로 당이 움직일 순 없다"며 "1등 후보부터 대부분의 후보가 건의하면 당에서 바꾸는 작업을 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하느냐"고 반문했다.
 
경선을 예정대로 치러야 한다는 주장은 위기론에서 나온다. 보궐선거 참패 이후 민심이 민주당에 싸늘한 만큼 경선에 시간을 보낼 수 없다는 지적이다. 결국 9월 정기국회에 대선 경선이 아닌 민생 정책을 통해 반전의 기회를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보궐선거 과정에서 이미 당헌을 개정한 뒤 후폭풍을 맞은만큼 당헌 개정을 통해 경선을 연기하는 것은 또다른 역풍을 맞게될 것이라는 생각이다.
 
지난 15~16일 실시한 아시아경제 의뢰 윈지코리아컨설팅 여론조사에 따르면 경선연기론 찬반을 조사한 결과, '원래대로 9월까지 대선후보를 선출해야 한다(연기 반대)'는 응답이 65.1%로 나타나기도 했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한동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