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페이스북 트윗터
2월 원재료 물가, 3.8% 상승
입력 : 2008-03-19 오후 12:53:44
 2008년 2월 원재료물가가 지난달에 비해 3.8%가 상승했다.
 
 원재료는 재고감소와 바이오 연료용 수요증가로 밀, 대두, 옥수수 등 수입곡물이 오른 데다, 원유, 금속소재 등 국제상품가격 상승으로 수입광.공산품도 올라 지난해 동월에 비해 45%가 상승했다.
 
 
 
 제조용 원재료는 원유, 고철, 밀 등 수입상품을 중심으로 올라 지난달에 비해 4.1% 상승했고 연료용 원재료는 우라늄이 내렸으나 액화천연가스, 유연탄 등은 올라 지난월에 비해 0.6%상승했다.
 
 중간재는 원유, 곡물 등 국제원자재 가격상승으로 음식료품, 화학제품, 금속1차제품 등이 올라 지난달에 비해 2.3%가 상승했고 지난해 동월에 비하면 12.9%나 상승했다.
 
 제조용 중간재는 국제원자재 가격상승에 따른 원재료비 상승의 영향으로 대다수 제품이 올라 2.3% 상승, 건설용 중간재는 원자재 가격상승과 건설성수기를 대비한 수요증가로 인해 철근, 전기용접강관, 나동선 등이 올라 지난달에 비해 5.3% 상승했다.
 
 종합적인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지표인 최종재는 지난달에 비해 0.4%가 상승했으며 지난해 동월에 비하면 3.5%나 상승했다.
 
 자본재 최종재는 데스크탑PC 등은 내렸으나, 소형버스, 굴삭기 등이 올라 지난달에 비해 0.3%상승했고 소비재 최종재는 출하증가로 채소류는 내렸으나 수산물과 라면 등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올라전월대비 0.4%상승했다.
 
 뉴스토마토 박민호 기자(mhpark@etomato.com)
박민호 기자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