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페이스북 트윗터
서울문화재단, 문화예술 소액 후원 '소소한 기부' 진행
내달 15일까지 온라인 참여 가능
입력 : 2015-09-14 오후 5:38:19
서울문화재단은 문화 예술 소액 후원 프로그램인 '소소한 기부'를 온라인 예술기부 플랫폼 '아트서울! 기부투게더(www.givetogether.or.kr)'에서 내달 15일까지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소소한 기부'는 크라우드 펀딩 개념이지만 목표 금액을 달성하지 못해도 참여한 프로젝트에 후원금이 전달되된다. 후원 금액은 3000원부터 10만원까지이며, 목표 금액은 최대 150만원이다. 목표 금액을 초과하면 달성 금액의 1/2과 추가 금액을 재단이 추가로 지원하는 '1과 1/2 매칭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소소한 기부'는 연극, 음악, 국악, 무용, 시각예술 등 예술 전 분야를 아우르며 예술가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의 문화예술 활동까지 후원할 수 있다. 후원자에게는 해당 프로젝트의 티켓, 리플릿, DVD, 포스터, 자료집 등이 제공되며 기획자와 만남의 시간도 가질 수 있다.
 
현재 '아트서울! 기부투게더'에서 모금 중인 프로젝트로는 배뱅이굿 보존회의 '천하일색 도미아내 소리극', 극단 팀 스케네의 연극 '마분지 신부', 토카 아트 팩토리의 전시 '지상낙원, 구로피아' 등이 있다.
 
이밖에도 감성적인 문구와 사진으로 엽서를 제작해 발송하는 '프로젝트 스며들다', 영화음악을 카페에서 즐길 수 있는 '더 필름 뮤직 나이트(The Film Music Night)', 세 시간 동안 종로를 여행하는 '세 시간 여행 일지', 한강에서 진행되는 미술 사생대회 '한강 그리고 낭만 글그림 축제', 예술가와 함께 폐전자제품을 활용해 작품을 제작하는 '업사이클링 리-아트(Upcycling Re-art)', 청소년의 이야기로 앨범을 제작하는 '솔직한 이야기가 깃든 노래' 등 시민의 문화향유를 도모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조선희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문화예술 단체의 공공재정 지원 한계로 인해 크라우드 펀딩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며 "일반 시민들이 누구나 쉽게 기부에 동참할 수 있는 '소소한 기부'를 통해 건전한 예술기부 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후원금액에 대한 기부금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후원금 결제 방식은 카드와 현금 계좌이체 모두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아트서울! 기부투게더 누리집(www.givetogether.or.kr)'에서 확인하거나 제휴협력실(02-3290-7053, 7056)로 문의하면 된다.
 
김나볏 기자 freenb@etomato.com
 
김나볏 기자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