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권익도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슈가(30·민윤기)의 솔로 앨범 '디-데이(D-DAY)'에 최근 별세한 일본 거장 음악가 사카모토 류이치(1952~2023·坂本龍一)가 참여했습니다.
10일 슈가 소속사 빅히트 뮤직에 따르면, 사카모토는 국내 브리시티 록 밴드 '더 로즈(The Rose)' 보컬 김우성과 함께 슈가의 '디-데이'에 실리는 '스누즈(Snooze)'를 작업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슈가는 작년 9월 일본에서 사카모토와 만난 적이 있습니다. 사카모토는 당시 일본 문예지 '신초(新潮)'에 연재한 암투병 에세이 '나는 앞으로 몇 번의 보름달을 보게 될까'에 슈가와 만난 일화를 적기도 했습니다.
사카모토는 슈가를 "음악에 진지한 청년"으로 기억했습니다. 슈가는 12살 때 부모와 극장에서 봤던 영화 '마지막 황제'를 계기로 음악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회상했습니다. 사카모토는 이 영화로 아시아 최초 아카데미 오리지널 음악 작곡상을 비롯해 그래미 상 등을 받았다. 지난달 28일 별세한 사카모토의 부고 소식이 이달 2일 뒤늦게 알려진 이후 슈가는 "선생님 머나먼 여행 평안하시길 바랍니다. R.I.P 사카모토 류이치(SAKAMOTO RYUICHI)"라고 추모했습니다.
BTS 슈가. 사진=빅히트뮤직
소속사는 이날 이 곡을 포함한 슈가의 솔로음반 전체 트랙리스트를 공개했습니다. 앨범 타이틀곡은 '해금'입니다. 한국의 전통 악기 해금 사운드를 활용한 곡으로 슈가가 전체 작곡, 작사, 프로듀싱을 도맡은 곡입니다. 슈가는 활동명 '어거스트 디(Agust D)'로 발매한 두 번째 믹스테이프 'D-2'의 타이틀곡 '대취타'에서도 해금 등 전통 국악 사운드를 활용했었습니다.
지난 7일 선공개된 가수 겸 배우 아이유가 피처링한 '사람 Pt.2', '디-데이(D-Day)', 방탄소년단 동료 제이홉이 피처링한 '허?!(HUH?!), '아미그달라(AMYGDALA)', 'SDL', '극야', '인터루드: 돈(Interlude: Dawn)' 등 총 10곡이 수록됩니다. 특히 마지막 트랙엔 기존 방탄소년단의 스페셜 앨범 'BE' 타이틀곡으로 한국어 곡 중 처음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 1위를 차지한 '라이프 고즈 온(Life Goes On)'을 어거스트 디의 감성으로 재해석해 실었습니다.
'디-데이'는 앞서 슈가가 어거스트 디로서 공개했던 믹스테이프 '어거스트 디(Agust D)'(2016년), '디-투(D-2)'(2020년)에 이은 '어거스트 디 트릴로지(3부작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음반입니다. 오는 21일 공개됩니다.
BTS 슈가. 사진=빅히트뮤직
권익도 기자 ikdokwon@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