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페이스북 트윗터
中 농업은행, IPO 통해 192억달러 자금 조달 <블룸버그>
입력 : 2010-07-07 오전 7:41:06
[뉴스토마토 김나볏기자] 중국 농업은행이 기업공개(IPO)에서 192억달러 자금을 조달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통신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내용이 맞을 경우, 농업은행은 우여곡절 끝에 결국 세계 최대 IPO 기록을 달성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농업은행은 고객수 기준으로 중국 최대 은행이다. 블룸버그 통신이 인용한, 홍콩과 상하이 증시에서의 가격 정보를 알고 있는 소식통에 따르면 이 은행은 어제 공모가가 2.88~3.48홍콩달러 사이를 오가자 결국 홍콩 주식의 공모가를 주당 3.20홍콩달러로 결정했다. 
 
또 상하이 증시에서는 222억달러 규모의 주식을 매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당 공모가는 2.68위안(40센트)다. 이는 상하이 공모가의 상위 부문에 해당하는 수치다.
 
만약 농업은행이 초과배정옵션을 행사한다면 이번 IPO는 공상은행의 219억달러 자금 조달 기록을 깰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헤지펀드사 플래티넘 파트너스의 유리 랜데스먼 사장은 이번 IPO에 대해 "시장 조건을 고려할 때 농업은행으로서는 기쁜 일"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이번 IPO는 글로벌 투자자들이 일반적으로 시장에 대해, 그리고 특별히 중국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알려줌으로써 시장에 확신의 메시지를 보낼 것"이라고 평가했다.
 
뉴스토마토 김나볏 기자 freenb@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나볏 기자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