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손병두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파격적인 인센티브 부여"
2020-05-26 16:00:00 2020-05-26 16:00:00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올해 금융부문 적극행정 활성화를 위해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를 파격적으로 강화하는 등 조직문화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0년 제8차 적극행정 지원위원회'를 열고 '2020년 금융위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심의·의결하고 상반기 우수공무원 선발계획을 발표했다. 회의에는 손 부위원장르 포함해 4명의 정부위원과 6명의 민간전문가가 참석했다.
 
금융위는 지난해 마련한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활성화하는 한편 파격적인 인센티브로 변화를 유도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중점과제를 발굴해 기관장 책임 하에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적극행정 지원위원회 역할을 강화해 주요 현안과제에 대한 심의 및 사전 컨설팅·면책제도 활용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또 올 한해 기관장 책임 하에 다양한 적극행정 지원제도를 활용해 집중적으로 추진할 적극행정 중점과제를 선정했다. 적극행정 중점과제는 최우선과제로 기관장이 추진상황을 직접 점검하는 한편, 보도자료 등 다양한 콘텐츠로 홍보도 강화한다.
 
'장관님의 적극행정(가칭)' 창구도 마련해 직원들이 익명으로 기관장에게 직접 조직문화 개선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등 다양한 변화도 시도한다. '적극행정 책임관 협의회'도 주기적으로 개최해 협업을 강화한다.
 
아울러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대한 우대로 대폭 강화한다. 금융위는 선발인원을 지난해(6명) 대비 2배 확대한 12명으로 늘리고, 선발인원의 50%에 특별승진, 특별승급, 최우수 성과등급, 장기교육훈련 우선선발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협업으로 우수사례를 창출한 부서에는 부서단위 포상도 신설한다.
 
금융위는 이와 관련해 상반기에 1~2분기를 통합해 6명의 우수공무원을 선발할 계획이다. 오는 27일부터 내·외부 공모를 거쳐 우수사례를 접수하고, 자체 경진대회 및 금융위 적극행정 모니터링단의 사전심사를 거쳐 적극행정 지원위에서 6월 중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손 부위원장은 "당면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이후 경제·사회 변화에 발맞춰 도약하기 위해서는 더욱 적극적인 금융부문의 역할이 필요하다"며 "오늘 의결된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바탕으로 금융부문에서 적극행정이 필요한 과제를 적극 발굴하고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뉴시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