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장에서)바른당, 한국당 2중대 되려 하나
2018-09-14 06:00:00 2018-09-14 08:00:02
박주용 정경부 기자
“좌우 양극단을 배제한 중도·개혁·실용정당을 표방하는 바른미래당이 자유한국당과의 차별화에 실패해 보수 야당의 프레임을 극복하지 못했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6·13 지방선거가 끝난 후 당이 저조한 성적을 거둔 원인으로 ‘한국당과의 차별화 실패’를 꼽았다.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두고 ‘나라를 통째로 넘긴다’고 표현해 국민적 반발을 산 한국당과 엮여 국민의 외면을 받았다는 것이다. 추구하는 노선이 다르기 때문에 한국당과의 연대도 없을 거라고도 덧붙였다. 김 위원장의 발언처럼 불과 3달 전만 해도 바른당은 한국당과의 차별화를 앞으로 당의 지지세를 넓혀 가는데 중요한 승부처로 삼았다.
 
하지만 지금은 어떠한가. 지방선거 이후 바른당은 손학규 대표 체제로 바뀌었지만 한국당과 몇몇 부분을 제외하고 큰 변화는 없어 보인다.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와 선거제 개혁을 앞장서서 이끌어온데 대한 바른당의 공은 인정한다. 이 부분은 한국당이 지향하는 방향과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외에 다른 것을 생각해보면 확실하게 떠오르는 차이점이 없다.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정책 전반에 대한 반대 입장은 세부적인 차이는 있겠지만 큰 방향에서 한국당과 노선을 같이 하고 있고, 대북정책도 마찬가지다. 
 
사실 손학규 대표가 취임 이후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에 대해 “당이 적극 나서야 한다”며 긍정적인 입장을 피력했을 때만 해도 ‘확실히 대북노선은 한국당과 다르구나’라는 것을 실감했다. 하지만 손 대표는 바로 당내 반발에 부딪혔다. 최근 의원총회에선 “비준 동의 내용이 구체화되고 북한의 상호성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선행돼야 한다”고 전제조건을 달면서 사실상 적극 협조에서 비토로 방향을 선회했다. 김관영 원내대표가 비준안 처리에 대한 중재안으로 국회에 제안했던 ‘한반도 비핵화와 판문점선언 지지를 위한 결의안’도 당내 반발로 정상회담 이후 논의하기로 보류했다.
 
현 정치권의 큰 이슈는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과 부동산 문제 등 경제정책과 남북 정상회담을 고리로 한 대북문제로 나뉘어진다. 어떻게 보면 두 이슈가 정당의 색채를 가장 잘 드러나게 해 줄 수 있는 부분일 것이다. 그런면에서 바른당이 대북문제와 관련해 한국당과 차별화된 당의 입장을 분명히 드러내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대북평화정책을 지지한다는 바른당의 확실한 입장을 보여줘야만 ‘한국당 2중대’라는 세간의 따가운 비판을 불식시킬 수 있다. 
 
박주용 정경부 기자(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