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9월 선박평형수 규제…조선·해운 득실계산
조선, 신시장 창출에 기대감…해운, 설치비용은 부담
2017-05-21 16:37:05 2017-05-21 16:39:16
[뉴스토마토 신상윤 기자] 국내 조선·해운업계가 오는 9월 선박평형수 관리에 관한 국제 협약 발효를 앞두고 득실 계산으로 분주하다. 조선업계는 선박평형수 처리 설비의 설치와 친환경 선박 발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반면 해운업계는 선박평형수 설비 설치 비용의 부담과 노후 선박의 폐선으로 인한 운임 상승 기대감이 상존한다.
 
21일 해양수산부와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IMO)는 오는 9월8일부터 선박평형수관리협약을 발효한다. 협약은 국제 항해에 사용되는 모든 선박에 대해 선박평형수 처리 설비를 의무 설치토록 했다. 한국선주협회가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올해 해당 설비를 설치해야 하는 국적선사의 선박은 모두 126척이다. 향후 5년간 설치 대상은 586척이다.
 
국제해사기구(IMO)는 9월8일 선박평형수 처리 설비를 선박에 의무화한 국제 협약을 발효한다. 선박평형수 시스템 구조도. 그림/해양수산부
 
선박평형수는 선박의 균형을 잡기 위해 이용하는 물이다. 화물을 싣고 내리는 과정에 선박평형수를 넣고 빼는데, 매년 50억톤이 넘는 물이 옮겨진다. 국제해사기구는 이 물이 해양 생태계를 교란한다는 지적에 지난 2004년 선박평형수 처리 설비를 의무화한 협약을 채택했다. 선박평형수 처리 설비는 배출 전 미생물을 제거 또는 살균처리하며, 평균 40만달러 정도의 설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업계는 협약이 발효하면 조선·기자재 산업의 활성화와 노후 선박의 교체 주기를 앞당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예측한 국적선사의 선박평형수 처리 설비 비용만 오는 2020년까지 3500억원에 달한다. 특히 세계 선박평형수 설비 시장에서 국내 기술력은 독보적이다. 국제해사기구가 승인한 41개 선박평형수 처리 장치 중 16개가 국내 업체다. 일본과 독일이 각각 9개와 6개로 뒤를 잇는다. 협약이 발효되면 전 세계 선박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해운업계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다. 선박평형수 처리 설비 비용을 회수하기엔 5년여의 시간이 필요해 선령이 20년을 넘는 노후 선박의 폐선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선박 공급과잉 상태를 해소시켜, 하락했던 운임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반면 비용은 부담이다. 특히 장기간 해운 불황으로 재무건전성이 좋지 않아, 선사들은 관련 설비의 설치자금 마련도 쉽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오는 2020년부터 적용되는 황산화물(SoX) 배출 규제도 새로운 시장이 될 전망이다. 선박 연료 가운데 황산화물의 비중을 현 3.5% 수준에서 최대 0.5%까지 낮춰야 해 친환경 선박의 발주량 증가는 불가피해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3달 앞으로 다가온 환경 규제가 조선·해운업계로서는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협약 실효성에 대한 의문은 여전해, 이에 대한 정부와 업계의 긴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상윤 기자 newm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