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글콘텐츠를 세계로" 구글-문체부, 맞손
2013-10-30 17:25:42 2013-10-30 18:32:21
[뉴스토마토 최용식기자] 한국문화를 해외에 널리 전파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구글이 손을 잡았다. 30일 양측은 용산 국립한글박물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문화 진흥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 확대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2011년 맺은 ‘문화 및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지금까지 성과를 돌아보고 앞으로도 협업을 확대하자는 데 의견을 모은 것이다.
 
먼저 구글은 박물관 내 설치될 한글 창제의 원리와 과학성을 주제로 하는 ‘어린이 교육체험실’, 한글이 생소한 외국인이나 다문화가족들을 위한 체험공간인 ‘한글배움터’에 재원을 지원한다. 양측의 협력 전진기지가 될 국립한글박물관은 2014년 개관을 목표로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부지 내에 건립 중인 상태다.
 
그리고 온라인상에서 한글의 기본원리를 배울 수 있는 웹프로그램 개발에도 참여한다. 한글과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이때 세계 어디에서나 인터넷으로 쉽게 한글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또 각종 문화자료를 디지털 방식으로 보존해 전 세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구글 문화연구원’의 ‘역사적 순간’ 섹션에 한국영상자료원이 제공하는 한국 고전영화, 이영희 한복 디자이너가 올린 한복이야기, 한옥스테이업체 조산구 코자자 대표가 들려주는 한옥이야기 등 한국문화 콘텐츠를 추가했다.
 
문체부는 지속적으로 구글 문화연구원에 양질의 한국문화 콘텐츠가 서비스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현재 구글은 ‘아트 프로젝트’라는 이름 아래 전세계 문화콘텐츠를 모으는 데 한창이다. 세상 모든 정보를 디지털화하는 것은 오랜 기간 구글의 목표이자 비전이었다. 한류의 영향력이 나날이 거세지는 상황에서 이번 협력안도 그 일환으로 이뤄졌다는 게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의 설명이다.
 
양측은 이미 유튜브 내에 케이팝(K-pop) 채널을 신설, 작년 10월 유튜브를 통해 싸이의 서울시청 공연을 생중계하는 한편 올해 8월과 9월에는 비욘드 케이팝(Beyond K-Pop) 콘서트를 여섯 차례 개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에릭 슈미트 회장은 “백성들이 배우기 쉽고 쓰기 쉬운 문자를 만들고자 했던 한글 창제의 취지는 ‘전 세계 정보를 체계화해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글의 과제와 일맥상통한다”라면서 “앞으로도 문체부와의 협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