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처절한 변화 요구에…윤 대통령 "국민 체감에 모자랐다"
총선 참패 후 첫 직접 메시지…"국정 방향 옳아도 국민이 변화 못 느끼면 역할 못한 것"
2024-04-16 11:21:46 2024-04-16 12:30:30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4·10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데 대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들어내는데 모자랐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국정쇄신의 첫발이라고 할 수 있는 '채상병 특검법'(해병대 채상병 사망 사건 외압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법) 수용 여부에 대해선 한 마디 언급도 없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총선 후 처음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취임 이후 지난 2년 동안 국민만 바라보며 국익을 위한 길을 걸어왔지만,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국정의 최우선은 첫째도 민생, 둘째도 민생, 셋째도 민생이다. 어려운 국민을 돕고 민생을 챙기는 것이 바로 정부의 존재 이유"라며 "그런 측면에서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년 국정을 돌아보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고 하더라도 세심한 영역에서 부족했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어려운 서민들의 삶을 훨씬 더 세밀하게 챙겼어야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물가 관리, 부동산 시장 정상화, 정책 속도화, 경제 회생, 산업 육성, 대학 경쟁력 강화, 국가 돌봄 체계 실현 등을 위해 노력했지만 국민, 특히 서민들에 전달되지 못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결국 아무리 국정의 방향이 옳고 좋은 정책을 수없이 추진한다 해도 국민들께서 실제 변화를 느끼지 못한다면 정부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향후 국정 방향과 관련해 민생에 집중하겠다고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국민께서 바라시는 변화가 무엇인지 어떤 것이 국민과 나라를 위한 길인지 더 깊이 고민하고 살피겠다"며 "민생을 위한 것이라면 어떠한 일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국무위원을 향해서도 "민생안정을 위해, 공직사회의 일하는 분위기를 잡아주길 바란다"고 주문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의료개혁 등에 대해선 멈추지 않고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구조 개혁은 멈출 수 없다"며 "노동, 교육, 연금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야당과의 협치·소통에 대해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에 책임을 다하면서 국회와도 긴밀하게 더욱 협력해야 할 것"이라며 "민생 안정을 위해 필요한 예산과 법안은 국회에 잘 설명하고 더 많이 소통해야 한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히는데 그쳤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제안한 영수회담과 관련한 언급도 없었습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최신형 정치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