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티빙 '케이팝 제너레이션' 덕질로 케이팝 탐구 시작
케이팝 히스토리 고스란히 담고있는 '덕질' 문화 변천사
2023-01-27 11:45:00 2023-01-27 11:45:00
[뉴스토마토 신상민 기자] 티빙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케이팝 제너레이션'이 국내 최초 케이팝 다큐멘터리 시리즈의 첫 번째 이야기덕질을 선보이며 케이팝 탐구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26일 티빙을 통해 최초 공개된 '케이팝 제너레이션' 1화는에서는 '덕질'이 단순히 누군가를 좋아하는 것을 넘어 팬들과 아티스트 서로에게 힘을 주는 존재로서 자리매김한 오늘의 케이팝 문화를 집중 조명했습니다. 덕질이 어떻게 전세계 팬들에게 케이팝의 공통된 놀이 문화가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케이팝 덕질은 팬들과 아티스트 모두에게 용기와 힘을 주는 요인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케이팝 아티스트들도 팬들에 대한 진심 어린 마음을 전하며 이들의 관계가 일방통행이 아닌 서로가 서로를 위하는 관계임을 그려내 특별함을 더했습니다.
 
케이팝 아티스트에 대한 애정을 기반으로 시작된 팬덤 문화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국내를 넘어 글로벌 팬들과의 소통도 가능해졌습니다. 단순히 일방적으로 받는 사서함, 팬레터 등의 형식에서 SNS 및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발전은 케이팝 아티스트에게도 반갑게 다가왔습니다.
 
샤이니 민호는너무 좋아진 것 같다예전에는 지금 당장 하고 싶었는데 못 했던 것들을 핸드폰 하나로 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어 더 많은 소통이 가능하다고 말해 아티스트와 팬의 관계가 더욱 가까워진 것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덕질의 변화 속에서 팬들은 서로의 콘텐츠를 공유하고 공감하는 문화를 형성해냈습니다. 팬들이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재창조하는팬 크리에이터도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이 만들어내는 팬아트나 숏폼 콘텐츠 등 2차 창작물은 팬의 확장력을 넓혀가는 문화로 자리잡아 글로벌로 뻗어 나가고 있습니다.
 
스트레이 키즈의 창빈은사실 저는 줏대가 별로 없는 사람인데도 팬분들이 저의 매력을 살린 콘텐츠를 만들어 주신 덕에 더욱 줏대 있게 살려고 노력하게 되는 것 같다고 팬 콘텐츠에 대한 남다른 감사함을 표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티스트 생일을 축하하는 생일 카페, 생일 광고 등의 이벤트가 해외에서 진행되는 장면들도 담겨 케이팝이 전 세계 팬덤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의 IP를 다채롭게 소비하는 방식이 만들어낸 경제적 효과와 파급력은 케이팝을 성장시키는 긍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팬덤 문화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었던 '케이팝 제너레이션' 1화는 공개 후 이용자들에게 몰랐던 부분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기존 관심 있었던 부분에 대한 공감을 모두 이끌어 냈다는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티빙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케이팝 제너레이션'은 계속해서 케이팝 문화에 대한 것들을 다양한 주제로 풀어나갑니다. ‘덕질을 시작으로 누구도 말하지 않았던 케이팝을 낱낱이 살피며 팩츄얼 엔터테인먼트와 다큐멘터리를 합친 흥미로운 콘텐츠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2화에서는 0에서 1을 만드는 케이팝 제작자들의 치열한 이야기를 보이지 않는 곳까지 파헤칠 예정입니다.
 
티빙 '케이팝 제너레이션'(사진=티빙)
 
신상민 기자 lmez081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