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성일종 "변동금리를 4%대 고정금리로 전환…8~9억원 주택까지 확대 요청"
수도권 역차별 논란 일어 '대상 확대' 추진…정부요청단계
2022-07-22 11:12:14 2022-07-22 11:12:14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뉴스토마토 유근윤 기자] 국민의힘은 22일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 이용자가 4%대의 고정금리로 전환하는 주택가격 기준선을 4억원 미만에서 8~9억원 미만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정부에 요청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주택가격 4억원에서 추가적으로 8억원이 됐든 9억원이 됐든 추가로 더 많은 분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해달라고 정책위원회에서 요청했다"고 말했다.
 
당정은 금리부담 완화를 위해 오는 9월부터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이들 중 4억원 미만 주택 보유자에 대해 고정금리로 갈아탈 수 있게 하겠다는 내용의 서민금융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이 '안심전환대출' 정책대상이 4억원 미만 주택자로 한정되며 수도권처럼 부동산 가격이 높은 지역에는 혜택 대상이 거의 없어 '수도권 역차별'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성 정책위의장은 "현재 전국 평균적으로 주택가격이 5억원 정도 되는 것 같다. 주택가격 4억원 미만에서 변동금리가 7~8% 이렇게 올라가니까 이자 경감 필요성이 있어 올해 약 25조원을 준비한다"며 "내년에 20조원을 준비해 총 45조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고정금리를 3%대 말이나 4%대 정도로 이자 부담을 낮춰야겠다는 방향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택가격 기준선을 8억∼9억원까지 상향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정부 여력이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대폭 상향해서 요청했다"며 "지속적으로 정부와 협의를 해서 많은 분이 고금리 시대에 고정금리인 낮은 금리로 이자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유근윤 기자 9ny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