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당 "행안위·과방위 주면 법사위·운영위 양보"
진성준 "정부 경찰·방송 장악 저지…내일 회동서 담판"
2022-07-13 18:38:45 2022-07-13 18:38:45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지난달 21일 국회 운영위원장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민주당이 13일 21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과 관련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만 넘겨준다면 법제사법위원회와 운영위원회를 양보하는 등 국민의힘의 어떤 선택이든 존중하겠다는 안을 제시했다. 정부의 방송·경찰 장악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행안위와 과방위를 절대 사수하겠다는 입장이다.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와의 협상 상황과 관련 "상임위원장 배분 관련 원내수석 간 회담의 최대 쟁점은 과방위원장을 어느 당에서 맡을 것인가 하는 문제"라며 "민주당은 지난 협상 과정에서도 그랬고 오늘 협상에서도 행안위와 과방위 만큼은 반드시 민주당에서 맡아야한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이 때문에 법사위와 운영위를 양보하는 결단을 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진 수석은 행안위 사수 이유에 대해 "윤석열정부가 경찰 장악 의도를 노골화하고 있다"며 "경찰국을 부활시켜 과거 치안국 체제로 돌아가려는 시행령 개정도 추진하려 하기 때문에 경찰의 중립성을 지키려면 민주당이 행안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과방위에 대해서도 "방송통신위원장에게 물러날 것을 노골적으로 압박하고 국무회의도 참석하지 말라고 요구하는 상황에서, 다시 말해 방송 장악 의도가 노골적으로 소명되는 상황에서 방송·언론 자유와 독립성을 지키려면 과방위만은 민주당이 고수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진 수석은 "행안위와 과방위를 민주당이 맡는 것을 조건으로 그 어떤 상임위도 국민의힘이 원하는대로 존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며 "다만 정보위원회는 여성가족위원회와 함께 겸임 위원회라서 두 개 상임위에 대해서는 여야가 각각 나눠 맡아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내대표 간 회동을 내일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원내대표 간 결단하는 것으로 합의하고 오늘 (원내수석)회동을 마쳤다"고 전했다.
 
여야는 오는 14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 간 회동을 통해 상임위 배분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17일 제헌절 전 상임위 구성을 완료하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바 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