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윤 대통령 "북, 9일에 한번꼴 도발…한미 연합방위태세 강화하라"
NSC 상임위,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강력 규탄
2022-06-05 15:38:33 2022-06-05 15:38:33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5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이 동해상을 향해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 상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대통령실은 5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소집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한 후 윤석열 대통령에게 결과를 보고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올해만 약 9일에 한 번꼴로 미사일 발사 도발을 감행했다"며 "상시 대비태세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한미 미사일 방어훈련을 포함한 한미 확장억제력과 연합방위태세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라"고 지시했다.
 
NSC 참석자들은 북한이 여러 지점에서 다양한 형태의 탄도미사일을 연속 발사한 것은 새정부 출범 초 안보태세에 대한 시험이자 도전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또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로 규정하고 이를 강력히 규탄했다.
 
참석자들은 북한 정권이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 얻는 것은 아무 것도 없음을 하루빨리 깨닫고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올 것을 촉구했다.
 
NSC 상임위원회에는 김 실장을 비롯해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국가안보실 김태효 제1차장 및 신인호 제2차장 등이 참석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