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접종 D-1)서울 소방재난본부, 백신접종 사고대응·화재안전 등 '총력'
다음달 중 설치될 성동구 지역접종센터에도 소방력 배치
입력 : 2021-02-25 11:16:08 수정 : 2021-02-25 11:16:08
[뉴스토마토 표진수 기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3일부터 국립중앙의료원에 백신 접종 지원을 위한 119신속대응팀을 배치했다.
 
25일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배치되는 소방력은 구급대원 5명과 구급차 1대다. 간호사 등 자격을 갖춘 대원이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백신 접종, 센터 운영지침 작성 등의 사전준비와 응급상황 환자 이송 드으이 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화재 발생 시 초기진화, 대피유도 등의 사고대응 임무도 담당해 시설물 화재안전 측면에서도 기여하게 된다. 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백신 접종 관련 소방력 지원 외에도 해당 시설에 대한 소방안전대책도 함께 추진한다.
 
지난 22일에는 소방서, 구청, 전기안전공사 등이 중앙예방접종센터에 대한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해 화재 취약요인 등을 사전 확인했다.
 
선제적 안전관리를 위해 주기적인 화재예방 안전컨설팅과 소방차를 이용한 순찰도 실시한다. 사고 발생에 대비해 서울종합방재센터·소방서와 중앙예방접종센터 간에 비상연락망을 구축하고 현지 적응훈련도 실시할 예정이다. 3월 중 설치될 성동구 지역접종센터에도 소방력을 배치할 계획이다.
 
최태영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중대한 전환점이 될 이번 백신 접종을 서울소방이 총력 지원하겠다"며 "이를 통해 예방접종센터의 화재예방·대응을 철저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3일 오전 광주 남구 봉선동 소화누리 요양시설에서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모의훈련이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이상 증상 환자 응급치료를 한뒤 이송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표진수 기자 realwat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표진수

앞만 보고 정론직필의 자세로 취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