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지스타2020)텅 빈 벡스코 대신 '지스타TV'로 몰려든 게임팬들
사상 첫 온택트 지스타 19일 개막
대작부터 인디까지 신작 게임 대거 공개
강신철 조직위원장 "구체적 수치보다 유익한 콘텐츠 제공이 목표"
내년 지스타도 온택트 행사 가능성 있어…"준비는 해야 할 것"
2020-11-19 16:05:44 2020-11-19 16:40:49
[부산=뉴스토마토 배한님 기자] 매년 수능이 끝난 늦가을, 다채로운 게임을 전시하는 화려한 부스와 수십만명의 게임 팬들로 발 디딜 틈 없었던 부산 벡스코가 올해는 텅 비었다.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20'이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로 일반 관람객을 받지 못하고 온택트로 열렸기 때문이다. 벡스코 제1전시장에는 현장 행사를 진행하는 특설 무대와 LG유플러스의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 지포스나우로 즐길 수 있는 BIC 페스티벌 쇼케이스 현장만 설치됐다. 
 
줌으로 연결된 게임 팬들과 지스타 2020 온라인 개막 세레모니를 하는 모습. 사진/한국게임산업협회
 
19일 막을 연 '지스타 2020'은 올해 16회째로 오는 22일까지 총 나흘간 진행된다. 올해 지스타는 별도의 슬로건은 내세우지 않고 행사의 방향성을 정의하는 키워드로 '온택트(On-Tact)'를 정했다. 온라인 중심으로 오프라인 행사를 연계하는 방식이지만 지스타TV와 라이브 비즈 매칭 등으로 소통을 이어간다는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일반 관람객은 현장 참관없이 트위치 내 지스타 공식 채널인 '지스타TV'에서 현장 발표 생중계와 사전제작 영상으로 이번 행사를 즐길 수 있다. 
 
지스타 2020이 열렸지만 부스 없이 텅 빈 벡스코 내부. 사진/배한님 기자
 
이날 개막식에는 약 4000여 명의 게임 팬들이 사상 첫 온택트 지스타의 시작을 지켜봤다. 과거 지스타 참관객 중 신청을 받아 선정된 50명의 게임 팬들은 줌 화상회의로 개막식에 참석해 벡스코에 올 수 없는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달랬다. 
 
강신철 지스타 조직위원장은 개막식에서 "그간의 모든 경험을 온라인으로 옮길 수는 없더라도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게임의 한 축인 지스타를 준비했다"며 "가정에서, 버스나 지하철에서, 공원에서 지스타가 준비한 게임과 e스포츠 콘텐츠를 편안하게 만나시길 바란다"고 했다. 
 
트위치의 지스타TV 생중계. 사진/지스타TV 갈무리
 
참가사들은 매년 지스타에서 야심차게 준비 중인 신작 게임을 대거 공개해왔다. 올해도 카카오게임즈의 모바일 MMORPG '오딘 : 발할라 라이징'을 시작으로 네오위즈의 신작 인디게임 3종, 넥슨의 '커츠펠'과 '코노스바 모바일', 스마일게이트의 '티타이니 온라인' 등이 공개된다. 첫 온라인 행사였던 만큼 음향 문제 등 다소 아쉬운 점도 있었지만, 게임 팬들은 공개된 영상에 대한 감상을 나누며 나름의 재미를 찾았다. 
 
매년 유료로 진행되던 G-CON은 무료 전환됐다. 오는 21일까지 진행되는 G-CON에서는 박정호 KT 상무가 게임을 통한 치매치료 사례를 발표하고, 달빛조각사를 만든 엑스엘게임즈의 송재경 대표가 개발기를 공유하는 등 다양한 발표 순서가 마련됐다. 
 
지스타사무국은 올해 행사를 준비하며 e스포츠대회인 '지스타컵 2020'도 마련했다. 지스타컵 2020은 18일 개관하는 부산 서면의 '부산 e스포츠 경기장'에서 오는 20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된다. 넥슨의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모바일)', 2K의 'NBA 2K21(플레이스테이션4)', KT 게임박스의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을 종목으로 이벤트 매치가 진행된다. 전 경기는 지스타TV에서 추가로 개설한 'e스포츠 채널'에서 방송된다. 
 
관람객으로 가득한 '지스타 2019' 모습. 사진/한국게임산업협회
 
조직위는 처음 온라인으로 지스타를 진행하는 만큼 기존과 목표를 다르게 설정했다.  매년 규모를 키우며 사상 최대 관객 수를 경신하던 지스타였지만, 올해는 시청자 수 등 수치적인 실적을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다. 
 
강신철 조직위원장은 "가장 중요한 부분은 유의미한 시청자분들이 지속적으로 시청해주시고, 참가사들이 기대했던 효과를 가져갈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는 것"이라며 "유저들이 유익한 콘텐츠라고 느낄 수 있도록 만들고 잘 진행했다는 얘기를 듣고 싶다"고 밝혔다. 
 
강 조직위원장은 내년 지스타도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아울러 올해 오프라인 행사에 대한 욕심을 오래 갖고 있었던 만큼 온라인 준비가 부족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에 다음 행사는 한발 앞서 준비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강 조직위원장은 "내년 상반기 나올 치료제로 (코로나가) 진정될 것으로 기대하지만 (온라인 행사를) 준비는 해야 할 것 같다"며 "내년에도 온라인으로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이번 경험이 큰 힘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부산=배한님 기자 bh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