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김정은, 김여정에 북한 공식 후계자 지위 부여 가능성"

국회 입법조사처 보고서…"사실상 당중앙 역할 수행"

2020-04-29 09:30

조회수 : 3,27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에게 공식 후계자 지위를 부여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29일 '북한 당 정치국 회의와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 회의 분석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당 정치국 회의에서 김여정이 정치국 후보위원으로 재임명된 것은 '백두혈통'의 통치 기반을 강화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2018년 당시 판문점 북측 통일각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입법조사처는 "올해 초부터 김정은을 대신해 대남 및 대미 담화를 발표하는 등 김여정의 활동은 사실상 당의 유일지도체제를 책임진 '당중앙'의 역할이었다"며 "특히 김정은 신변이상설이 제기되자 더욱 주목받게 됐다"고 지적했다.
 
다만 입법조사처는 "여전히 정치국 후보위원에 머물러 있는 김여정이 곧바로 후계자의 지위와 역할을 부여받을 것이란 점에서는 한계가 있다"며 "김정은 위원장의 복귀 후 한 차례 공식적인 절차가 더 필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지난 11~12일 열린 북한 노동당 정치국회의와 최고인민회의의 최대 화두는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국가비상대비태세 확립'이라고 분석했다.
 
입법조사처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국경 폐쇄는 관광사업의 중단에 따른 외화난을 더욱 가중할 것"이라며 "수입품 공급이 막힘으로써 생필품과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인한 인민경제의 침체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