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고물가·금리·실질임금 하락·이태원 참사까지…얼어붙는 소비

소비, 8월 반짝 상승 이후 한 달 만에 ‘하락’ 전환

2022-10-31 17:20

조회수 : 3,53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김지영 기자] 지난달 생산과 소비, 투자가 일제히 하락하면서 본격적인 경기 침체를 알리는 신호탄이 되고 있다. 특히 고물가, 고금리 흐름 속에 이태원 참사 여파로 인한 소비 심리가 급랭해질 전망이다.
 
31일 통계청이 발표한 '9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지수는 전월과 비교해 1.8% 감소했다. 지난 8월 소비는 4.4% 회복세를 보였지만 한달만에 감소로 돌아선 상황이다.
 
소매판매는 자동차 판매 호조로 내구재가 증가했으나 더운 날씨에 따른 간절기 의류 소비가 줄었다. 이른 추석로 전월 추석효과가 선반영되면서 준내구재?비내구재도 줄었다는 게 정부 측의 설명이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경기 회복 내지 개선 흐름이 다소 약화되는 모습"이라며 "일상회복이 지속되며 내수와 대면서비스업 개선 흐름은 기대되지만 물가상승이나 임금인상으로 지연될 가능성도 있어 향후 경기 불확실성이 크다"고 말했다.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9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는 전월보다 1.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코리아세일페스타 개막식이 열릴 예정이었던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 앞 모습.(사진=뉴시스)
 
특히 고물가와 가파른 금리인상이 내수 소비 회복에 주요 걸림돌이다. 올해 물가 상승률은 지난 1월 3.6%를 시작으로 2월 3.7%로 올라선 뒤 3월 4.1%, 4월 4.8%, 5월 5.4%로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후 6월과 7월엔 각각 6.0%, 6.3% 올라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11월(6.8%) 이후 최고치를 나타낸 뒤 8월(5.7%) 상승세가 다소 둔화했지만 여전히 5%대 상승률을 기록 중이다.
 
한국은행도 지난 12일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포인트 인상하는 빅스텝을 단행하는 등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가고 있어 가계 소비 여력에 직접적 타격을 주고 있다. 대출금리 인상 등으로 이자 부담이 늘어난 가계들은 지갑을 닫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승한 기재부 경제분석과장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는 가운데 주요국의 금리인상 기조, 중국 봉쇄조치 및 러·우 전쟁 장기화 등으로 세계경제의 하방 리스크가 확대되며 향후 경기흐름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고물가 현상에 실질임금마저 하락하면서 소비 여력은 더욱 쪼그라들고 있다. 이날 고용부가 발표한 ‘9월 사업체 노동력 조사’를 보면, 지난 8월 기준 상용직 1인 이상 사업체의 전체 근로자 1인당 임금총액(세전)은 370만2000원으로 전년 동월(352만1000원)보다 18만1000원(5.1%) 늘었다.
 
반면, 물가를 반영한 8월 실질임금은 340만8000원으로 전년 동월보다 1만9000원(0.6%) 감소했다. 실질임금은 지난 4월부터 5개월 연속 감소세로 이는 관련 통계가 집계된 2011년 이후 처음이다.
 
정향숙 고용부 노동시장조사과장은 "실질임금이 5개월 연속 감소한 것은 이례적"이라며 "국제통화기금(IMF)이 최근 국내 물가 상승률을 5.5%로 상향 전망해 임금 상승률이 웬만큼 높지 않는 한 실질임금에 대한 우려는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내수 소비 진작을 위해 내달 1일부터 15일까지 국내 최대 쇼핑 축제인 '코리아세일페스타(코세페)'를 펼치는 등 소비 장려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태원 참사 추모 분위기 속에 소비 진작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또 코세페 기간 열릴 예정이었던 전국에 유명 지역축제도 줄줄이 백지화되면서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코세페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나 중국 광군제보다 먼저 시행해 소비심리를 먼저 선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겠지만 경기가 위축되고 물가가 계속 올라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개별 가계 생존을 위한 전략으로 일단 소비를 줄여 가계의 안정을 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계 소비심리를 공략하기 위해선 할인율 등이 파격적이어야 한다"며 "최근에 식재료 같은 식생활 관련된 물가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데 지자체와 연계해 양질의 먹거리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되면 반응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세종=조용훈·김지영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